목차
서문 테마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든다
테마는 작가의 내면에 있는 걸까?│미리 준비된 테마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든다│프레미스와 로그라인│테마 역시 ‘형틀’이다 │2차대전 이후의 이야기는 동일한 ‘명제?’를 변주하고 있다
1강 인조인간으로 태어나 - 아톰의 명제
왜 아톰은 대사가 되었는가?│처음부터 아톰에겐 없는 것│성장하지 않는 아톰과 ‘일본인 12세 발언’│데즈카 오사무는 왜 로봇에게 성장을 강요했는가?│다가와 스이호와 ‘로봇 아방가르드’ 현상│아야나미 레이의 기원│인간과 기계의 변환 미학│어른이 될 수 없는 운명
아톰의 명제
2강 김나지움의 전학생 - 에릭의 명제
『토마의 심장』과 『수레바퀴 아래서』│어른과 아이의 경계선상의 시간│소년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을까?│이야기를 강제로 움직이게 하는 열쇠│이야기의 안과 밖│창조자로서의 ‘트릭스터’│이세계이자 주인공이 성장하는 장소
에릭의 명제
3강 버려진 아이의 운명 - ?키마루의 명제
‘버려진 아이’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도시전설과 라프카디오 헌│최소한의 이야기로서의 도시전설│‘상징’과 ‘현실’의 혼란│영웅은 어떻게 태어나는가?│오리구치 시노부와 귀종유리담│가족 로망스와 일본인
?키마루의 명제
4강 빠른 속도로 어른이 된다 - 제니의 명제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실험작│시간을 넘나드는 연인│속도가 다른 시간을 살아가다│영원한 시간을 살아가는 흡혈귀│서로 다른 시간의 속도로 인해 이루어지지 않는 사랑
제니의 명제
5강 너를 위해서라면 ‘여자아이’가 되어도 좋아 - 프롤의 명제
자신을 확실하게 만드는 프로세스│여성 자아실현 이야기의 계보와 미야자키 하야오│여자아이가 될 것을 스스로 결정한다│『리본의 기사』와 성의 ‘자기 결정’│양성구유의 세계│‘소년밖에 없는 사회’에서 ‘성이 없는 세계’로
프롤의 명제
6강 굿바이, 토토로 - 아리에티의 명제
세계를 구제하지 않는 주인공│‘옷핀’이 아닌 ‘시침바늘’│왜 아리에티는 출발하는가?│‘라이너스의 담요’와 헤어질 때│‘나니아 연대
출판사 서평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위한 오쓰카 에이지의 강의 시리즈 6번째 책. 캐릭터소설, 스토리, 캐릭터에 이어 이번에는 이야기의 ‘테마’를 다루었다. 일본의 대표적인 만화·애니메이션에서 인조인간, 전학생, 버려진 아이 등 6가지 테마를 추출한 다음, 그것을 가지고 이야기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각 장의 끝에는, 주어진 명제를 이용한 워크숍 방법과 실제 학생들이 만든 시나리오, 만화 콘티가 실려 있다.
이야기 창작론에서는 여전히 우선 테마를 설정하고, 이후 몇 단계에 걸쳐 플롯을 짜고 시나리오, 소설, 만화 콘티 등을 만들도록 한다. 하...
새로운 스토리텔링을 위한 오쓰카 에이지의 강의 시리즈 6번째 책. 캐릭터소설, 스토리, 캐릭터에 이어 이번에는 이야기의 ‘테마’를 다루었다. 일본의 대표적인 만화·애니메이션에서 인조인간, 전학생, 버려진 아이 등 6가지 테마를 추출한 다음, 그것을 가지고 이야기 만드는 법을 알려준다. 각 장의 끝에는, 주어진 명제를 이용한 워크숍 방법과 실제 학생들이 만든 시나리오, 만화 콘티가 실려 있다.
이야기 창작론에서는 여전히 우선 테마를 설정하고, 이후 몇 단계에 걸쳐 플롯을 짜고 시나리오, 소설, 만화 콘티 등을 만들도록 한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테마를 어떤 형식으로 써야 하는지, 테마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거의 논의된 바가 없다. - 본문 중에서
여러 작품으로 계속 변주되는 테마는 따로 있다!
인조인간, 전학생, 버려진 아이…
이 테마들은 일본 만화, 애니메이션에서 어떻게 반복되고 있을까?
『이야기의 명제』는 6가지 테마로 이야기를 만드는 책이다. 일본의 대표적인 만화·애니메이션에서 테마를 추출하고, 이 책에서 ‘명제’라고 명명한 문장을 가지고 시나리오, 만화의 콘티를 만들어내는 워크숍을 담았다. 책에서 소개하는 6가지 테마는 다음과 같다.
1. 아톰의 명제 : 인조인간은 인조인간이면서도 성장하길 바란다. 하지만 인조인간이기 때문에 성장할 수 없다는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다.(『철완 아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