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만만한 출판기획
저자 이홍
출판사 한국출판마케팅~(A
출판일 2012-03-15
정가 12,000원
ISBN 9788989420774
수량
“더불어 나눌 만한 것이라면”

1부 만만한 출판사, 만만한 에디터
기획출판, 왜 사고뭉치가 되어가는가?
콘텐츠와 책의 혁명적 변화
편집자에게 필요한 아홉 가지 습관
편집자로 살아간다는 것
리더스북은 이런 편집자를 찾습니다
저자들의 발칙한 세 가지 유형
편집자는 불량 독자를 해고할 수 있을까?
성공하는 출판사의 네 가지 습관
임프린트는 편집자에게 어떤 기회를 줄 것인가?
우리가 아는 임프린트는 틀렸다
출판 리그의 틀부터 뜯어고치자
눈물의 십만양병론과 베스트셀러
베스트셀러, 너 딱 걸렸어

2부 그러나 만만한 출판기획은 없다
당신 출판사의 경쟁우위 목록을 작성하라
원숭이는 ‘가끔’ 나무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원고를 검토하는 네 가지 기술
막연한 기획은 아무런 결과도 가져오지 못한다
뉴스를 좇는 기획 vs. 트렌드를 만드는 기획
후광효과만 반짝거리는 기획
친절한 책을 만들어주는 키워드
기획 의도를 표현하는 편집의 기술
제목은 시대를 읽는 아이콘이다
‘부자 코드’에 열광하는 공화국
외서 기획은 기획인가, 아닌가?
북페어 가서 뭘 하지?
세상에 나온 책들의 고민 1 어떻게 광고할 것인가?
세상에 나온 책들의 고민 2 북리뷰의 유혹
세상에 나온 책들의 고민 3 성공적인 신간 론칭을 위한 제언

출판기획, 외서기획, 에디터십 등 출판의 노하우를 담아 전하는 ‘출판기획’ 시리즈의 첫 권이었던 『만만한 출판기획』의 개정판이 출간되었다. 저자가 리더스북을 9년 동안 이끌어오면서 느낀 출판 시스템의 문제점과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콘텐츠 환경에 대한 글을 추가하였다.
1부에서는 현 출판계에 내재한 문제점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출판기획을 가능하게 하는 출판사, 편집자, 독자, 저자의 관계를 모색한다. 2부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기획하고 어떻게 편집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무적인 부분을 다루었다. ‘원고를 검토하는 네 가지 기술’, ‘구체적인 숫자를 바탕으로 기획이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처럼 출판기획자라면 누구나 궁금해하는 노하우와 이 시대 출판인의 삶과 고민을 명쾌하고 직설적인 문체로 담았다.

불확실성의 시대, 지속가능한 출판기획을 위하여

모든 콘텐츠의 어머니는 ‘세상’이며 이 세상은 좋든 싫든 변한다. 그러니 콘텐츠를 가공하여 내놓는 출판과 편집자의 변화는 당연한 것일 수밖에 없다. 저자는 이제 원고를 교정하고 디자인해 책을 만드는 의미의 ‘고전적인 편집자’는 종말을 고했다고 이야기한다. 출판도 편집자도 변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을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 걸까.
1부 ‘만만한 출판사, 만만한 에디터’에서는 현 출판계에 내재한 문제점들을 살펴보고, 지속가능한 출판기획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들을 모색한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편집자들이 가져야 할 비전은 무엇인가? 그들은 무슨 꿈을 꾸며 살아야 하는가? 회사는 그들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으며 하려고 하는가?. 저자가 말하는 출판기획자와 출판사가 갖춰야 할 조건은 이렇다.

― 출판기획자에게 필요한 아홉 가지 습관
1 경쟁자가 만든 책을 훔쳐라.
2 저자보다 더 많은 글을 쓰는 사람이 되라.
3 애인은 많을수록 좋다.
4 차라리 진보주의자가 되라.
5 주기적으로 여행을 하라.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