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디지사이트 : 비즈니스 생태계 경영
저자 주재훈 외공저
출판사 드러커마인드
출판일 2023-01-17
정가 20,000원
ISBN 9791191384383
수량
1. 지속가능경영과 비즈니스 생태계
1.1 코로나19로 보는 비즈니스 생태계 ... 21
1.2 블랙스완이 온다는 사실: 청해진해운 생태계가 주는 교훈 ... 26
보석을 제대로 보지 못한 청해진해운
직원이 먼저다!
블랙스완에 대비하라!
공유목적을 위해 균형 잡는 원칙
1.3 방탄소년단으로부터 기업이 배우는 팬덤 경영 ... 39
고객을 팬으로 만들기
고객경험인가? 수익인가?
옹호 세력 더하기
기업 가격 체계의 변경으로 표출되는 세력화
1.4 지속가능 성장으로 가는 길 ... 52
거부가 찾아내는 법칙
이해관계자의 긴장관계를 해소하는 혁신
1.5 기업의 성공을 따지는 혜안 ... 63
시장도 자원도 모든 기업의 성패를 설명하지는 못한다.
이해관계자 간의 동태적 균형과 조화

2. 고객 다시보기: 공동 창조의 길
2.1 디자인 사고로 고객을 보다 ... 75
고객을 보는 새로운 관점: 디자인 사고
인식전환과 개념혁신
2.2 고객참여가 이끄는 심리적 주인의식 ... 86
기업 활동에 참여하는 고객
디지사이트
직원과 고객의 주인의식
직원을 넘어서 고객의 심리적 주인의식
제3의 공간에 대한 심리적 주인의식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심리적 주인의식
비즈니스 생태계의 핵심 참여자, 고객 다시보기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ESG, 사회적 자본을 품은 비즈니스 생태계
3.1 왜 기업은 사회적 책임 활동을 하는가? ... 113
위선과 진정성의 줄다리기
전략적으로 사회적 책임 다하기
두 마리 토끼 잡기: 공유가치창출
3.2 ESG 경영 ... 125
ESG 경영은 필수다
수동적 전략과 능동적 전략
위선을 넘어서 지속가능경영으로
ESG 경영에 대한 Z세대의 인식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변화를 주는 ESG 경영
누구를 위한 부인가? 주주, 이해관계자, 비즈니스 생태계
3.3 투자를 되돌려 주는 사회적 자본 ... 142
사회적 자본 축적에 더 많이 기여한 조직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까?
연결고리 찾기
기업가와 경영자는 기업의 울타리를 어디까지로 보는가? 경영의 범위와 기업의 목적이 달라진다. 또한 경영자의 역할도 변화한다. 이윤 추구는 수단이자 필요 요건이다. 기업의 존재이유, 궁극적 목적인 공유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사례, 인터뷰, 연구논문을 토대로 사실을 파헤쳐본다. 깨달음의 과정을 통해 기업가는 공유목적을 인지하고 실천하는 단계에 이른다. 그러한 경영자는 니체가 말하는 위버맨쉬다.

기업의 미션과 비전, 그리고 핵심가치에는 비즈니스 생태계의 공유목적이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는 단순한 슬로건이 아니라 경영 실무에서 실천되도록 이사회 수준에서 원칙으로 제도화되어야 한다.

비즈니스 생태계 경영은 운이 기업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줄인다. 비즈니스 생태계 경영은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키워준다. 따라서 비즈니스와 기업은 결국 그 생태계로 수렴한다.

처음부터 세상을 바꾸겠다는 거대한 목적에서 시작하는 기업가를 찾기란 어렵다. 사업이란 아주 작은 자기중심적 동기에서 출발한다. 돈을 벌고, 남의 돈으로 투자해서 손실을 봐 욕을 먹지 않겠다는 작은 동기가 워렌 버핏의 마음속에도 자리하고 있었다. 그러나 점차 그 동기는 넓고 깊어지고, 지금 지향하는 바를 포괄하는 다른 무엇인가 있다는 것을 깨달아간다. 비즈니스도 마찬가지다. 누구나 사업을 통해 돈을 벌겠다는 동기가 없이 시작하지는 않는다.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생태계를 보게 되고, 세상이 어떻게 변화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떤 기업가에게도 마음속에는 궁극적인 목적이 자라고 있다. 단지, 언제 그것을 알아차리고 구체화하는가가 다를 뿐이다. 그 목적을 제대로 인식하려면 비즈니스 생태계를 보는 혜안이 있어야만 한다.

오늘날 경쟁은 개별 기업 간이 아니라 비즈니스 생태계 간의 경쟁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애플의 스마트폰 비즈니스 생태계와 구글의 스마트폰 비즈니스 생태계 간의 경쟁이다. 애플을 중심으로 한 시장과 구글을 중심으로 한 시장이 어떻게 되는가는 한 배에 탄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