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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초전략 : 1등 마케터의 강력한 무기 15개
저자 추성엽
출판사 더블북
출판일 2021-02-05
정가 16,000원
ISBN 9791191194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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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전략적 인프라 구축

● 차별화는 전략에서 시작된다
왜 ‘숙취해소 음료’일까?
숙취해소 음료 시장 해부하기
마케팅은 제품이 아닌 콘셉트를 파는 것
프로모션 전략을 추진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3가지 원칙
B2G 공동 캠페인으로 게임의 규칙을 지배할 것
모바일 쿠폰 전략으로 차별화할 것
PPL 전략으로 시장을 리드할 것
스마트폰 기반 디지털 마케팅에 올인할 것

● 브랜드를 전략화하라
브랜드 확장에는 함정이 있다
패밀리 브랜드 전략 2가지 유형
과학적으로 브랜드 네이밍을 설계할 것

● 현명한 마케팅 조직 전략
과학적 마케팅은 시스템에서 나온다
현명한 마케터는 동료를 파트너로 만든다
브랜드 마케팅 조직 4가지 유형
BM,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돼라

● 마케터는 마케팅 전략의 중심이다
전략의 중심에 마케터가 있다
비전을 세우는 5가지 원칙
최첨단 마케터의 필요조건 4가지
기획 보고서 쓰는 법

● 전략적인 CEO가 필요하다
디지털 혁신도 CEO로부터 시작된다
삼성을 꺾은 유일한 CEO
잘나가는 기업의 3가지 핵심역량
마케팅이 잘나가야 기업도 잘나간다

Part 2 마케팅 전략의 고도화

● 숫자가 아닌 전략에 집중하라
최초가 최고가 된다
중소기업이었던 ‘락앤락’ 급성장의 이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가진 비밀

● 마케팅, 제품이 아닌 콘셉트를 파는일
히트 상품도 콘셉트가 지배한다
승리할 수 없다면 전쟁터를 옮겨라
네이밍 전략을 세울 때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
소비자 마음속에 브랜드 이미지를 심는다는 것
튀는 마케팅 전략으로 콘셉트를 팔아라

● 전략적 인사이트로 무장하라
의사결정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야 할 일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쓰레기가 들어가면 쓰레기가 나온다
인지부조화를 최소화할 것

● 누구를 위한 전략인가?
시장을 쪼개고 또 쪼개면서 전략화하라
시장 세분화를
어떤 마케터가 차이를 만드는가?
무엇이 성과를 만들 수 있는가?

★★ 잘나가는 마케터와 그렇지 못한 마케터의 차이 ★★
★★ 마케팅 본질은 고객 마음부터 사로잡는 것 ★★

‘2080치약’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 치약이 출시되기 직전 이름은 ‘2080 Total 치약’이었다. 시생산에 착수한 ‘2080 Total 치약’을 히트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를 찾으라고 CEO가 특명을 내렸다.
그러나 저자 추성엽은 불만이었다. 경쟁사 두 군데서 비슷한 네이밍을 선점된 상황에서 ‘2080 Total 치약’이라는 네이밍을 밀고 가는 것은 스스로 3위임 자처하는 꼴이었다. 저자는 ‘2080 Total 치약’ 마케팅 아이디어가 아닌 ‘Total’을 삭제하고, 그냥 ‘2080치약’으로 네이밍을 변경하자고 했다. 당연히 내부 반발이 심했다.
결국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못하고 의사결정권이 결국 CEO에게 넘어갔다. 마침내 회사는 제품 디자인개발에 투자된 비용을 포기하고 ‘2080치약’으로 출시하라는 결정을 내렸다. 이후 ‘2080’은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다. 마케팅에서의 전략 방향, 즉 구체적인 숫자가 아닌 큰 그림의 중요성을 여실히 보여준 사건이었다.

저자 추성엽은 ‘마케팅이 막연하게 숫자라고 여기는 사고’에서 벗어나자고 말한다. “숫자보다도 더욱 중요한 게 전략”이며 “누가 뭐래도 고객 마음부터 사로잡아야 한다.” 이 인식의 차이가 잘나가는 마케터와 그렇지 못한 마케터의 차이다. 마케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1등 마케터가 되기 위한 3단계 방법은?
지금 팔리는 것들의 비밀은?

★★ 마케팅은 제품이 아닌 콘셉트를 파는 것 ★★
★★ 숫자가 아니라 전략에 집중할 것 ★★

저자 추성엽은 1등 마케터가 되기 위한 방법을 3단계로 정리했다. 그가 치혈한 마케팅 현장에서 25년간 일하며 배운 이 3단계 방법은 삼성, LG, 현대, SK 마케터들이 강의를 통해 배우고 있다. 그가 대기업 현직 마케터들에게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