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이 서문
제1부 행복론: 삶의 지혜를 위한 아포리즘
머리말
제1장 기본 분류
제2장 인간을 이루는 것에 대하여
제3장 인간이 지닌 것에 대하여
제4장 인간이 남에게 드러내 보이는 것에 대하여
제5장 훈화와 격언
1. 일반적인 것 2. 우리 자신에 관한 우리의 태도 3. 타인에 대한 우리의 태도
4. 세상 돌아가는 형편과 운명에 대한 우리의 태도에 관하여
제6장 나이의 차이에 대하여
제2부 인생론
제1장 사물 자체와 현상의 대립에 대한 몇 가지 고찰
제2장 범신론에 관한 몇 가지 말
제3장 우리의 참된 본질은 죽음에 의해 파괴되지 않는다는 것에 관한 이론
제4장 생존의 공허함의 이론에 대한 몇 가지 추가 기록
제5장 세상의 고통의 이론에 대한 몇 가지 추가 기록
제6장 자살에 대하여
제7장 삶에의 의지의 긍정과 부정의 이론에 대한 몇 가지 추가 기록
제8장 종교에 대하여
1. 신앙과 지식 2. 계시 3. 기독교에 대하여 4. 유신론에 대하여 5. 구약 성경과 신약 성경
제9장 박식함과 학자에 대하여
제10장 스스로 사고하기
제11장 저술과 문체에 대하여
제12장 독서와 책에 대하여
제13장 논리학과 변증술에 대하여
제14장 신화에 관한 몇 가지 고찰
제15장 심리학적 소견
제16장 여성에 대하여
제17장 교육에 대하여
제18장 관상론
제19장 소음과 잡음에 대하여
제20장 비유, 파라벨, 우화
제21장 몇 편의 시
참고 자료: 색채론에 대하여
해제 비관주의자 쇼펜하우어의 인생을 즐기라는 현실주의적 행복론 홍성광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연보
찾아보기
쇼펜하우어를 세상에 알린 가장 대중적인 대표작
독일 교양 시민의 필독서에서 전 세계인의 필독서가 된 책
『쇼펜하우어의 행복론과 인생론』은 쇼펜하우어에게 세속적인 성공을 안겨 준 『소품과 부록Parerga und Paralipomena』을 우리말로 옮긴 것으로, ‘소품’에서 삶의 지혜를 위한 아포리즘을, ‘부록’에서 인생과 관련된 여러 유익한 글들을 추려서 실었다. 두 부분은 알기 쉽게 ‘행복론’과 ‘인생론’으로 칭했다. 원래는 그의 주저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1819에 나중에 덧붙여 실으려고 했으나, 주저의 새 판을 찍을 기회가 없어 보여 1851년에 따로 출간한 것이다. 이 책이 당시 독일 교양 시민들의 폭넓은 사랑을 받으면서 이보다 앞서 30여 년 전에 출간됐던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가 뒤늦게 재조명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더욱 그에게 열광하였고, 마침내 그는 무명의 철학자에서 세계적인 철학자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고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 쇼펜하우어만의 생활 철학을 담은 행복의 기술과 인생 조언
제1부 행복론에서 쇼펜하우어는 행복한 생활을 위한 기술을 가르치는 지침을 ‘행복론’이라고 정의하면서, 형이상학적이고 윤리적인 논의에서 탈피하여 일상적이고 현실적인 경험을 중심으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한다.
그가 제시하는 행복의 조건은 세 가지로 나뉜다. 첫째, 인간을 이루는 것, 즉 가장 넓은 의미에서의 인격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건강, 힘, 아름다움, 기질, 도덕성, 예지가 포함된다. 둘째, 인간이 지니고 있는 것, 즉 재산과 소유물을 의미한다. 셋째, 인간이 남에게 드러내 보이는 것, 즉 타인의 견해를 말하는 것으로, 그것은 명예, 지위, 명성으로 나누어진다. 특히 ‘훈화와 격언’라는 별도의 장에서는 우리 자신에 관한 우리의 태도, 타인에 대한 우리의 태도, 세상 돌아가는 형편과 그 운명 등이 어떻게 행복과 연관되는지 설명한다.
제2부 인생론에서 사람의 참된 본질, 생존의 허망함, 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