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언과 감사의 말
주요 사건 연표
제1장 서론: 스탈린과 전쟁
제2장 불경스러운 동맹: 스탈린과 히틀러의 협정
제3장 거대한 환상: 스탈린과1941년 6월 22일
제4장 섬멸전: 스탈린 대 히틀러
제5장 스탈린그라드와 쿠르스크에서의 승리: 스탈린과 그의 장군들
제6장 전쟁의 정치학: 스탈린, 처칠, 루스벨트
제7장 승리와 비극: 스탈린 승리의 해
제8장 해방, 정복, 혁명: 독일과 동유럽에서의 스탈린의목표
제9장 마지막 전투: 스탈린, 트루먼 그리고 제2차 세계 대전의 종결
제10장 잃어버린 평화: 스탈린과 냉전의 기원
제11장 본국에서의 대원수: 전후 스탈린 대외 정책의국내적 맥락
제12장 냉전 대결: 공격받는 스탈린
제13장 결론: 역사의 법정에 선 스탈린
주
참고 문헌
옮긴이의 말
인명 찾아보기
독재자 스탈린에 대한 설득력 있는 방어
『스탈린의 전쟁』은 1939년 제2차 세계 대전 발발에서 스탈린이 사망한 해인 1953년 냉전까지를 다루고 있으며, 격동의 시대에 스탈린이 어떻게 상황을 인식하고 판단했는지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 소련, 영국, 미국의 대연합에서 소련이 어떤 역할을 수행했는지를 규명하는 작업에서 시작한 이 책은, 대연합이 어떻게 출현하고 발전했는지, 소련이 어떤 역할을 수행했으며, 전후 이 연합이 왜 붕괴했는지를 탐구한다. 이에 더해 독일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스탈린의 리더십과 전후 소련 사회의 변화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그 과정에서 군사, 외교, 정치면에서 기존에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지도자 스탈린의 모습을 발견한다.
저자 제프리 로버츠는 독일에 맞선 전쟁에서 스탈린이 군사 지도자로서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승리를 이끌어냈다고 평가한다. 제2차 세계 대전에서 중요한 전환점으로 평가되는 스탈린그라드 전투에서 그는 엄격한 규율과 가혹한 처벌로 장교들의 후퇴를 단속하는 동시에 기꺼이 목숨을 바칠 사람들을 북돋았고, 정치적으로는 애국주의에 호소했다. 영국과 미국을 비롯한 동맹국들에 필요한 지원을 구체적으로 요구했으며, 전쟁에서 이기려면 독일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하며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고 설득해 작전 수행에 동의를 얻었다. 규율을 위반한 군인을 색출하고 처벌하는 형벌 부대를 운영할 정도로 가혹했고, 독일군의 사기를 떨어뜨리기 위해 주민들까지 포격할 정도로 잔인했지만, 전쟁터에서 승리를 목표로 하는 군사 지도자 위치에서 스탈린의 결단력이 없었다면 독일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었을 것이다.
로버츠는 스탈린이 결과적으로는 냉전 시대를 열었지만, 냉전은 결코 그가 의도한 것이 아니었다고 평가한다. 스탈린에게 영국, 미국과의 대연합은 군사적 연합뿐 아니라 정치적 동맹을 의미했으며, 그는 대연합을 유지하기 위해 외교적으로 노력했다. 스탈린은 소련-서방 연합을 유지함으로써 히틀러와 영국 및 미국 내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