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닝 작전 개시
제1막 S작전
제1장 영화관으로 유인하기
제2장 우리들의 오후
제3장 영화관 소동
제4장 거리 공연
제5장 유괴 사건의 진상 Ⅰ
제6장 유괴 사건의 진상 Ⅱ
제7장 엔딩은 NG 모음
쉬는 시간 볼링 치러 가자!
막간 니카이도 다쿠야가 나타났다!
23:19 편의점
23:52 놀이터
제2막 Mission in School Festival
신 01 축제 전날 저녁: 일상
신 02 축제 전야: 일상→비일상
신 03 축제 당일 1: 일상
신 04 축제 당일 2: 비일상 제곱
신 05 축제 당일 3: 일상과 비일상
신 06 축제 당일 4: 일상
엔딩 작전 종료하지…… 못했습니다
작가의 말
닮은 데라고는 하나 없는 서바이벌 최강자와 천재 소년의 조합
『톰과 소야의 도시 탐험』은 일본에서는 이미 영화와 드라마로도 영상화되어 세대를 아우르는 미스터리 추리극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 책의 주인공 나이토는 방과 후 학원에 쫓기며 살아가는 자칭 평범한 소년이지만, 어디서든 살아남을 최강의 서바이벌 능력을 지녔다. 반면 개교 이래 처음으로 나타난 천재 소년이자 재벌가 외동아들 소야는 어디 하나 빠지는 게 없어 보이지만, 사회성은 살짝 부족하다. 이렇듯 닮은 데라고는 하나도 없어 보이는 두 소년이 우연한 사건을 계기로 가까워지고, 나이토는 ‘위대한 게임’을 만들고 싶어 하는 소야의 꿈을 돕기로 한다.
3권에서는 구리이 에이타를 만난 뒤로 변화된 소야의 모습이 그려진다. 컴퓨터 게임도 좋지만 반 친구들과 뛰어노는 실제 상황만큼 흥미진진한 게 없다는 걸 깨달은 소야는 현실 세계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가상 세계를 만드는 데 힌트를 얻고자 한다. 쉬는 시간에 학교 옥상 계단에서 공을 굴리는 ‘3D 볼링’을 친다든가 축제 준비와 밴드부 공연에도 참여하는 등 ‘사회성 부족’ 소야에서 살짝 달라진 모습을 선보인다. 뻣뻣한 말투를 구사하며 냉철한 상황 판단으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건 여전하지만, 또 다른 반전 매력을 확인할 수 있다. 나이토는 특유의 생존력을 발휘해 또 한 번 반 친구들을 위기에서 구하고, 특히 소야를 보호 관찰하는 니카이도 다쿠야의 대활약도 기대할 만하다.
끝없이 등장하는 수상한 사람들! 과연 그들의 정체는 누구일까?
3권의 부제가 ‘언제쯤 작전이 종료될까?’인 만큼 나이토와 소야는 이야기 내내 여러 가지 작전을 구상한다. 첫 번째 작전은 바로 나이토의 데이트! 좋아하는 여자아이와의 데이트를 위해 지도까지 펼쳐 들고 작전을 계획하는 나이토에게 소야는 냉정한 조언을 해준다.
“영화가 끝난 다음에는 그 자리에서 헤어질 거야? 만일 그럴 생각이라면 이번 데이트 작전은 실패로 돌아갈 거야.” - 본문에서
데이트 때문에 작전까지 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