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프롤로그
제1장 철도 개통 이전의 교통과 지역
1. 철도 개통 이전의 지역 교통상황
1 우리나라 교통망
2 교통과 장시
2. 철도 개통 전후의 교통
1 한일합방 이전
2 연안항로
3 항만과 해운 노선
제2장 철도 개통 이후의 지역 변화
1. 철도의 개통
1 근대 이전의 도시
2 철도의 부설
3 사설철도와 지역의 변화
2. 철도와 도시의 발달
제3장 철도와 도시
1. 교통정책의 변화와 도시
1 도로의 발달과 철도의 정체
2 우리나라 고속철도의 건설
3 고속철도의 영향력
2. 서울
3. 부산
1 근대 부산의 교통
2 개항
3 해운과 수운(1912년 현재
4. 대전
1 들어가며
2 철도 개통 이전의 대전
3 철도 개통과 대전
4 대전의 미래
5. 익산
1 들어가며
2 호남선 및 군산선
3 철도교통과 지역 발전
6. 강경
1 들어가며
2 강경의 역사와 수운의 발전
3 철도의 개통과 강경의 변화
4 맺는말
7. 장항
1 문제의 제기
2 장항역의 발전과정
3 장항의 현재와 미래
4 맺는말
8. 황간
1 황간의 역사와 교통
2 근대의 황간역(경부선
3 황간역의 변화
9. 신의주
1 들어가며
2 신의주역의 시작
3 철도 현황
4 변화
제4장 철도역과 지역
1. 장항선의 역사와 역들
1 원죽역
2 기동역
3 선장역
4 오산리역
5 삼산역
6 임피역
2. 경전선과 역들
1 진성역
2 양보역
3 도림역
4 구룡역
5 만수역
6 석정리역
7 평화역
8 명봉역
제5장 맺는말
참고문헌
철도문화재단의 연혁 및 사업
수운(水運 → 철도 → 도로에서 다시 ‘도시철도와 고속철도’의 시대로
지역사회의 발전에 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교통체계를 먼저 알아보는 게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1876년 개항과 함께 개항지 중심 무역의 발달로 개항지와 내륙도시를 연결하는 철도망이 들어서면서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가 형성되었는데, 이른바 ‘철도 도시’가 탄생하면서 상대적으로 강을 이용한 수운이 쇠퇴하게 되었다.
이러한 철도망 중심의 지역발전이 계속되다가 1960년 이후 고속도로와 도로의 발전으로 인해 철도 노선과 역 주변의 성장이 멈추게 되었다.
그러나 급격한 자동차의 증가로 도시교통의 정체 문제와 지역 간의 원활한 이동을 위해 도시철도와 고속철도라는 신개념의 철도가 등장했다. 1974년 도시철도의 개통과 2004년 고속철도의 개통은 지역의 변화에 새로운 모멘텀이 되었으며, 특히 도시철도가 6대 도시로 확장되고, 수도권의 경우는 광역철도로 확장되어 수도권 인구 2,000만 명의 메갈로폴리스의 이동을 원활히 하는 수단으로 자리매김하였다.
고속철도의 경우도 경부선과 호남선을 중심으로 전국으로 고속철도망이 확대되면서 정차역 중심으로 역세권과 약 70km 거리의 영향권이 형성되어 그 효과는 매우 크다.
근대 교통망에서 철도의 위상은 매우 커서 철도 중심으로 도시 형성
《지역사회 발전과 철도의 역할》은 또 우리나라의 지형과 교통 그리고 경제적인 현상을 연결하여 설명하고자 다수의 논문과 자료, 서적 등의 참고문헌을 통해 입증하고 있다.
철도망은 우리나라의 지형과 도로망 등 내륙 교통망을 반영하여 기본적인 골격은 도로망과 유사하였다. 그런데도 철도 노선은 새로운 도시를 만들었고, 수운망과는 다른 내륙 수송으로 발전 양상을 보였다.
우리나라 교통망이 조선 시대의 도로망을 기본으로 하되, 개항지와 경부선, 경의선, 호남선, 경의선 등 내륙 철도망과 연계되어 도로가 형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근대 교통망의 경우 철도가 군사·외교적 목적으로 내륙 간선 교통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