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신민(臣民과 신민(新民 사이의 신소설
캉유웨이의 맥락에서 <혈의 누> 읽기 / 이인직
1. 청일전쟁과 동아시아
2. 구원자로서의 캉유웨이와 ‘연방체제’의 의미
3. 이인직과 공자교회 활동
4. 신소설의 진보성과 퇴행성
<륜리학> 번역 과정에 담긴 량치차오의 흔적 / 이해조
1. 제국의 위기와 윤리학의 등장
2. 이해조는 어떤 책을 번역했을까?
3. 이해조는 왜 윤리서를 번역했을까?
4. 남는 문제들
중국 의화본 소설집 <금고기관>과 <월하가인> / 이해조
1. 들어가는 말 63
2. ‘실지사적’의 허구적 재구성 66
3. 중국인에 대한 긍정적 묘사와 그 의미 74
4. 신소설의 서사적 원천 82
제2부 흥사단 원동임시위원부의 문학적 스펙트럼
정치적 망명과 시인의 선택 / 주요한
1. 문학, 그 낯선 이름
2. 문사의 길과 무사의 길: ≪독립신문≫ 시절
3. 문학으로의 외도: 호강대학 시절
4. 준비론, 혹은 다른 목소리
민족 연대의 상상과 내셔널리즘의 분기 / 주요섭
1. 같은 곳 다른 시선
2. 상해 5?30사건이라는 갈림길
3. 주요섭의 <첫사랑값>(1925~1927에 담긴 흔적들
4. 내셔널리즘과 인터내셔널리즘의 동시적 출현
중국혁명을 바라보는 아나키스트의 시선 / 류기석
1. 길림, 1927년 1월 27일
2. “나는 무명소졸이다”: 소설 <원한의 바다> 읽기
3. 동아시아 아나키스트의 연대와 ‘동방혁명론’
4. 매개항으로서의 아나키즘
민족에 대한 전근대적 상상 / 이광수
1. <단종애사>가 놓인 자리
2. 도덕주의적 시선과 근왕주의적 어조
3. 신민회의 문학적 계승과 단절
4. 근대주의자 이광수의 퇴행
제3부 만주를 향한 새로운 상상지리
남만주 반석(磐石의 풍경 1910~1945 / 이상룡
1. ‘동북작가’의 등장과 영토에 대한 새로운 감각
2. 남만주에서의 조선인 자치운동
3. ‘북향의식’의 안과 밖
4. 점유와 전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