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구성에 대한 안내_1
PART 01 교육사회학, 그리고 주요 이론들
Lesson 1 교육사회학은 어떠한 연구를 하는가? 4
1.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 _4
2. 교육사회학의 연구주제들 _6
3. 언론기사 사례 _8
4. 교육사회학과 교육정책 _15
Lesson 2 교육사회학의 큰 두 가지 시각 17
1.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_17
2. 콜린스의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 _22
Lesson 3~4 교육사회학 관련 주요 이론들 25
1. 칸트: 미래와 세계시민을 위한 교육 _25
2. 뒤르켕: 개인보다 사회, 철저한 사회적 요구로서의 교육 _29
3. 베버: 교육제도의 합리화로서의 특별시험과 학위증 _32
4. 듀이의 교육철학의 사회학적 내용 _35
5. 파슨스: 사회체제로서의 학급- 사회화와 선발분류 _41
6. 경제학자의 교육에 관한 이론들 _43
7. 마르크스: 실천, 사용가치 vs 교환가치 _54
8. 부르디외: 문화자본론-은밀한 전승 _56
9. 콜먼과 퍼트넘의 사회자본론-소셜네트워크, 상호규범, 상호신뢰 _60
10. 보울즈와 긴티스-경제구조를 반영한 교육제도와 문화 _68
11. 기타 여러 이론들 _73
12. 도대체 이러한 이론들이 왜 중요한가? _83
PART 02 정의로운 교육체제, 현실 진단, 그리고 적극적 조치
Lesson 5 공정하고 정의로운 교육체제 88
1. 아리스토텔레스의 공정성 개념: 비례적인 것 _89
2. 능력주의(Meritocracy의 양면성 _93
3. 존 롤즈의 정의론과 공정하고 정의로운 교육체제 _98
4. 하이트(Haidt의 도덕심리학 이론과 정의로운 교육 _113
5. 제5강좌 정리 _120
Lesson 6 교육기회의 평등, 한국의 교육격차 실태 데이터 121
1. 콜먼 보고서: 미국의 교육기회의 평등 _121
2. 한국의 교육기회의 평등 분석틀 _126
3. 데이터를 통해본 한국의 교육격차 실태 _131
Lesson 7 교육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