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5
화보 12
서장 왜 백제의 이주지식인에 주목하는가 15
1. 문제의식 _15
2. 선행 연구의 검토 _21
3. 연구 시각과 방법론 _30
제1부 백제 이주지식인의 형성 배경과 시기 설정 39
1. 이주지식인의 형성 배경 _40
2. 동아시아의 주민 이동과 백제의 이주 사례 분석을 위한 시기 설정 _62
제2부 백제 이주지식인의 시기별 활동 양상 75
제1장 4세기~5세기 중·후반 국가체제의 구축과 이주지식인의 활동 78
1. 백제의 국가체제 정비와 중국계 이주지식인의 활동 _78
2. 4~5세기 백제, 왜국의 관계와 백제계 이주민의 정착 양상 _89
3. 왜국에서 활동한 초기 백제계 이주지식인 _106
제2장 5세기 후반~7세기 중반 동아시아문화권 형성과 이주지식인의 역할 131
1. 동아시아 정세의 변화 _131
2. 중국-백제 관계에서 활약한 이주지식인 _136
3. 백제-왜국 관계에서 활약한 이주지식인 _144
제3장 7세기 후반 백제 멸망 이후 유민 지식인의 활동 191
1. 당으로 간 백제 유민 _192
2. 백제 유민의 이주와 왜국의 정황 _208
3. 일본 고대 율령국가 형성과 백제 유민 지식인 _215
제3부 백제계 이주지식인과 일본 고대국가 243
제1장 일본의 국가체제 확립과 백제계 이주지식인의 주요 활동 244
1. 일본 문자문화의 전개와 백제계 이주지식인의 활약 _245
2. 교육기관의 성립·발전 _267
3. 율령의 편찬 _288
4. 불교 등 사상 분야의 정비 _294
제2장 일본의 이주지식인 수용·정착 조치 313
1. 이주지식인의 정착과 활동의 배경 _313
2. 백제계 이주민에 대한 일본의 주요 조치 _316
제3장 백제계 이주지식인의 정체성 347
1. 백제 멸망 이전 _347
2. 백제 멸망 이후 _349
제4부 백제사에서 이주지식인의 역사적 의미와 현대적 함의 355
1. 이주지식인 활동의 역사적 의미 _356
‘이주지식인’이란
자유로운 이동과 지식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어 있었던 고대사회에서 ‘지식인’ ‘이주’의 영향은 상당히 컸던바, 저자는 이 둘을 합쳐 ‘이주지식인’이라는 범주를 최초로 정립하였다. 이 개념은 동아시아 교류를 살피는 매우 효과적인 틀이 된다. ‘한자’에 대한 소양을 가진 지식인들은 각종 제도, 외교 등 지식과 기술을 갖춘 전문가로서 이주사회의 발전에 기여했다. 저자는 왕인, 아직기 등만이 아니라 유학승인 현광, 발정 등 잘 알려지지 않은 인물들의 활약을 풍부하게 소개한다. 이주의 근거로써 하남 감일동 등 중국계 고분군과 공주, 부여 등 왜계 무덤은 물론 가와치, 야마토 등지의 백제 유물 유적이 총망라되어 분석된다.
고대 국가는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이 책에서 주목한 지식인은 중국계와 백제계 이주지식인이다. 저자에 따르면, 두 지식인의 경우 지식 및 제도를 수용하여 전파하는 순차적 흐름이 서로 달랐다. 백제에서는 4세기 후반의 통치체제 정비에 중국계 지식인, 왜국에서는 4세기 말 5세기에 걸쳐 생산 기반을 마련하고자 백제계 기술자를 제공받았다. 이러한 차이는 이들을 수용하는 사회 발전단계의 차이에 기인했다는 것이다. 특히 백제계 이주지식인에 대해서는 4세기부터 백제 멸망(660 이후까지 1단계(수용기-2단계(재생산기-3단계(관사 설립기 변천에 따라 이주 원인과 활동, 그 의의를 상세하게 논증한다(제2부. 6~7세기 왜국에서는 백제로부터 오경박사와 불교가 전래된 이후 호적·정적丁籍 등 문서행정이 발전하고, 7세기에는 문서행정이 지방사회까지 확대되어 나갔다. 따라서 독자들은 제도·문화의 전파만이 아니라 동아시아 각국의 정치체 정비 및 발전의 추이까지 파악할 수 있다.
문화 교류를 보는 시각
문화의 전파와 기술의 전수과정에서 저자는 이주지식인의 활동과 함께 이주지의 수용 역량도 검토한다. 백제와 왜국이 사상(유·불교, 외교, 행정, 교육제도 등을 어떤 경로와 방식으로 받아들였는지를 면밀히 추적한다. 이 가운데 백제 멸망 이후 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