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며
1. 북유럽 신화의 세계
2. 북유럽 신화의 진짜 주인공, 로키
3. 불길한 로키의 아이들
4. 죽음으로 삶을 바꾼 오딘
5. 북유럽 세계의 해결사, 토르
6. 요일을 결정한 신들
7. 영원한 젊음을 약속하는 여신, 이둔
8. 거칠고 황량한 존재들, 서리거인
9. 풍요로운 약자들, 난쟁이
10. 영웅들의 안식처, 발할라
11. 탐욕의 서사시, 니벨룽겐의 반지
12. 신들의 황혼, 라그나뢰크
맺음말을 대신하여: 왜 지금 북유럽 신화인가
찾아보기
토르·로키·오딘에서 라그나뢰크까지
이제는 북유럽 신화의 시대!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시리즈 <어벤져스>, <토르> 등을 본 적이 있다면 토르와 로키, 오딘, 아스가르드, 묠니르 등의 이름이 친숙할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작가의 상상에만 의지해 태어난 것이 아니다. 북유럽 신화에서 차용한 것들이다. 다소 순박하지만 엄청난 힘을 가진 토르와 그의 망치 묠니르, 계략을 일삼지만 마냥 미워할 수 없는 로키, 그들이 사는 아스가르드, 그리고 아스가르드 최고의 신 오딘 등의 설정은 북유럽 신화의 내용 그대로다. <토르> 시리즈 중 한 편의 제목이기도 한 ‘라그나로크’는 만화와 게임으로도 유명한데, ‘신들의 황혼’이라는 뜻의 북유럽 신화 종말 이야기 ‘라그나뢰크’에서 그 이름과 설정을 가져왔다.
이뿐만이 아니다. 영화화되어 큰 인기를 누린 J. R. R. 톨킨의 《반지의 제왕》이나 인기 미국 드라마 <왕좌의 게임>과 그 원작인 《얼음과 불의 노래》 역시 북유럽 신화에 큰 빚을 지고 있다. 최근 들어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야기의 원형에는 다름 아닌 북유럽 신화가 자리 잡고 있다.
방대한 북유럽 신화 이해를 위해
꼭 필요한 열두 편의 이야기
북유럽 신화에 일단 관심을 갖게 되어도 그 방대한 신화의 세계에 발을 들여놓기는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낯선 이름들과 그 복잡한 관계 앞에서 발길을 돌리는 이들도 적지 않다. 이 책은 《처음 만나는 북유럽 신화》라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북유럽 신화 초심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이야기를 전하는 것에 집중했다.
첫 장은 북유럽 신화가 태어난 얼음과 불꽃 사이의 텅 빈 세계 ‘긴눙가가프’에서부터 북유럽 신화의 세계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는 우주나무 ‘이그드라실’까지 거대한 이야기를 떠받치고 있는 배경을 간단히 소개한다.
2장부터는 북유럽 신화의 주요 인물들을 살핀다. 로키와 그의 자식들, 최고신 오딘, 전쟁의 신 토르는 물론이고, 화요일의 신 티르, 금요일의 기원이 된 미의 여신 프레이야, 신들의 젊음을 약속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