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초일류는 무엇이 다른가
제1부 초일류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01 초일류기업들의 5가지 공통점
미래먹거리를 선점하는 아이템
혼이 살아 있는 경영철학
뿌리 깊은 특별한 기업문화
초일류인재들의 스스로 독서습관
더불어 나누는 상생정신
02 어떤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가
임원이 되고 싶다면 5가지 키워드를 가슴에 새겨야
최고들의 3력, 공감력, 소통력, 설득력
최고의 자리에 오르기 위해 갖춰야 할 두 가지
03 초집중, 초몰입하면 성과는 10배 높아진다
워런 버핏이 성공한 것은 집중했기 때문
04 초일류가 되려면 인격을 수양하라
일을 한다는 것은 인격을 수양하는 것
이나모리 가즈오는 『논어』에서 무엇을 배웠을까
05 위대한 팀을 만드는 위닝 스피릿
‘자기계발’보다 ‘타인계발’이 중요하다
어떤 사람이 최고의 리더가 되는가
CEO라면 자신의 모난 부분을 다듬어주는 사람이 필요해
06 초일류는 소음을 차단하고 깊이 몰입한다
초일류라면 몰입을 넘어 초몰입의 경지에 이르러야
위대한 기업을 이끄는 몰입의 힘
07 기업몰락의 5단계와 기업혁신의 6단계
제2부 초일류기업은 무엇이 다른가
01 삼성전자, 100년 초일류기업의 초격차전략
삼성과의 첫 인연, 미친 독서
몰입독서, 비약적인 성장의 자양분
초일류기업의 초격차전략
초일류인재들의 초일류혁신
현재에 만족하면 미래는 없다
02 포스코케미칼, 철의 뚝심으로 이차전지소재 초일류로
용광로처럼 뜨거운 열정으로 초일류를 향해 달린다
2030년 세계 이차전지소재 시장 점유율 20% 달성
포스코가 중시하는 핵심가치는 안전, 상생, 윤리, 창의
이차전지소재로 세계시장에 우뚝 서다
기업시민,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다
인문학으로 무쇠처럼 단단한 인재를 양성하다
03 네패스,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슈퍼스타
슈퍼스타 네패스, 영원히 지속성장하는 기업을 꿈꾸다
시스템 반도체, 미래사업을 연결하는 초
>> 10년 후에도 살아남을 기업들의 성공전략 ‘초일류’,
코로나 이후 초일류로 이끄는 5가지 핵심 키워드
위기에 처할수록 ‘넘을 초(超’ 자에 주목해야 한다. 이 한자는 ‘남보다 훨씬 뛰어난’, ‘초월한’이라는 뜻을 지녔는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바로 ‘초(超’다. 기술의 초격차, 인재의 초지성, 소통하는 초협력, 본질을 파악하는 초집중, 문제해결을 위한 초몰입 등을 하는 초일류가 되어야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초일류가 되기 위한 5가지 핵심 키워드를 소개하는데, 5가지는 미래먹거리를 선점하는 ‘아이템’, 혼이 살아 있는 ‘경영철학’, 뿌리 깊은 특별한 ‘기업문화’, 초일류인재들의 스스로 ‘독서습관’, 더불어 나누는 ‘상생정신’이다.
오늘날 삼성전자는 세계 최대 전자회사인데 1980년대 초까지만 해도 국내 가전업계는 금성사(현 LG전자와 대우전자(현 위니아전자가 이끌고 있었다. 만약 삼성전자가 TV 등 가전제품만 생산했다면 과연 초일류기업이 될 수 있었을까? 반도체라는 ‘미래먹거리를 선점하는 아이템’을 찾아냈고, 그것을 세계시장에서 초격차전략으로 기술의 초격차를 달성해 초일류기업이 되었다.
또 눈앞의 이익에 연연하는 기업은 쉽사리 사라지지만 기업문화가 뿌리 내린 기업은 백 년을 간다. 시스템반도체 회사인 네패스의 아침은 음악으로 시작된다. 네패스의 국내 사업장 7곳 모두에서는 임직원들이 강당에 모여 40분 동안 노래 몇 곡을 함께 부르고 서로에게 감사 편지를 쓰며 하루를 시작한다. 네패스는 초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이러한 기업문화를 정작했다.
이 책의 제1부는 초일류가 되기 위한 5가지 핵심 키워드뿐 아니라 임원이 갖춰야 할 5가지 키워드, 기업몰락의 5단계와 기업혁신의 6단계 등 리더에게 유용한 내용을 담았다.
>> 삼성전자, 셀트리온, 포스코케미칼, 네패스, 바인그룹, 마이다스아이티…
한국을 넘어 세계 최고 퍼스트 무버로 성장하는 초일류기업들의 비밀을 밝혔다!
이 책의 제2부는 삼성전자와 셀트리온 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