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Ⅰ부 교과서 분석으로 본 일본어교육
제1장 일본어회화의 지도법에 대하여
1. 서론
2. 대학생은 무엇을 배우고 싶어하는가
3. 일본어회화의 지도법
4. 이후 필요로 하는 초급, 중?상급 레벨의 교과서
5. 결론
제2장 중학교 교과서에 있어서「읽기」교재에 대하여
1. 서론
2. 선행 연구
3.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에 있어서「읽기」
4. 호주의 중학교 교과서에 있어서「읽기」
5. 결론
제3장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문화와 언어행동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구 방법
4. 조사 결과
5. 결론
제4장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 일본어 교과서
1. 서론
2. 선행 연구
3.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好朋友 ともだち』의 교육목표
4.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好朋友 ともだち』의 토픽/화제
5.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好朋友 ともだち』의 단원 구성
6.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好朋友 ともだち』에 있어서 문화
7. 『중학교 생활 일본어』와『好朋友 ともだち』에 있어서 만화의 활용
8. 결론
제Ⅱ부 일본어 작문교육
제Ⅰ장 한국 대학생의 일본어 작문에 관한 一 고찰
1.서론
2. 외국어로 작문을 쓴다는 것
3. 한국 대학생은 일본어 작문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4. 작문 지도의 실천
5. 오용 예에 대한 선행 연구와 오용 예 분석의 의의
6.1994、1996、2002、2007년도(1학기)에 나타난 오용 예
7.2007년도(2학기)대학생의 작문에서 나타난 오용 예에 대해서
8. 결론
제Ⅲ부 일본어 교육의 그룹학습의 도입
제Ⅰ장 자기주도학습을 도입한 일본어학습
1.서론
2. 선행 연구
3. 강의 개요
4. 조사 개요
5. 조사 결과
6. 결론
제2장 일본어회화 수업의 연극 도입
1. 서론
2. 선행 연구
3. 연극 지도 순서와 조사 방법
4. 질문지
5. 조사 결과
6. 학생의 자유로운 기술에 관한 분석
7. 결론
제3
출판사 서평
본서는 필자가 2014년12월에 출판한 『韓?における日本語?育の???究』의 한국어판입니다. 본서의 목차는 제1부에서 제Ⅴ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 제1장은 「일본어회화의 지도법」에 대하여, 제2장은 「중학교 교과서에 있어서 『읽기』 교재에 대하여」 연구 결과를 보고하고 있으며, 제3장은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문화와 언어행동」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그리고 제4장은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에 있어서 일본어 교과서」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제Ⅰ부는 교과서분석에 관한 연구 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그리고 제Ⅱ부는...
본서는 필자가 2014년12월에 출판한 『韓?における日本語?育の???究』의 한국어판입니다. 본서의 목차는 제1부에서 제Ⅴ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1부 제1장은 「일본어회화의 지도법」에 대하여, 제2장은 「중학교 교과서에 있어서 『읽기』 교재에 대하여」 연구 결과를 보고하고 있으며, 제3장은 「한국의 중학교 교과서에서 볼 수 있는 문화와 언어행동」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그리고 제4장은 「한국과 중국의 중학교에 있어서 일본어 교과서」를 기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제Ⅰ부는 교과서분석에 관한 연구 결과를 보고하였습니다. 그리고 제Ⅱ부는 「일본어 작문교육」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제Ⅲ부는 「일본어교육에 있어서 그룹 학습의 도입」에 대해 언급하였습니다. 제Ⅲ부 제1장은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도입한 일본어학습」에 대해, 제2장에서는 「일본어회화 수업에 있어서 연극도입」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제3장은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에 있어서 연극 활동」에 대해, 제4장은 「일본어회화와 비즈니스 일본어에 있어서 연극도입」에 대해 기술하였습니다. 제Ⅲ부 연구 결과로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서 그룹 학습의 도입은 학생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 제Ⅳ부는 외국어기숙사에 있어서 일본어교육에 관한 연구입니다. 제Ⅳ부 제1장은「일본어 기숙사에 있어서 일본어교육」에 대해, 제2장에서는 「일본어 기숙사에 있어서 일본어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