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대통령 선택의 심리학
저자 김태형
출판사 원더박스(불광출판
출판일 2017-03-22
정가 15,000원
ISBN 9788998602444
수량
들어가며·왜 대선주자 심리분석이 필요한가

1장. 문재인, 그는 왜 운명을 말하는가
진심으로 정치하기 싫다 / 시대가 그의 등을 떠밀었다 / 동기 부조화와 사회개혁운동 / 고통을 홀로 참는 아이 / 문재인의 삶을 지배하는 두 가지 동기 / 절묘한 타협, 인권변호사 / 착한 사람의 착한 아이 콤플렉스 / 문재인에게 지지율 1위란 / 멍석을 깔아주면 해보겠다 / 네거티브 거부, 갈등이나 싸움은 싫다 / 소통과 화합의 리더십, 누구를 위한 것인가 / 2017년 대선, 이번에는 달라졌을까 / 홀로 링에 선 복서, 그의 고독과 두려움 / 무거운 짐을 진 사나이

2장. 이재명, 나에게는 꿈이 있다
찢어지게 가난했던 노동자 출신 정치인 / 출신 계급을 배반하는 심리적 요인 / 가난한 자신을 사랑할 수 있는가 / 그는 가난이 준 상처를 극복했을까 / “미치겠더라고요” 사회의식에 눈뜨다 / 왜 대권에 도전하는가 / 호소형 정치인 VS 일전불사형 정치인 / 그는 절박하다 고로 싸운다 / 강한 전투력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 이재명의 아킬레스건 / ‘나의 행복을 위해’ 대권에 도전한다 / 대권주자로서 이재명의 확장성

3장. 안철수, 내 삶의 흔적을 남기고 싶다
건전한 인생관, 시대의 부름에 응하다 / 반항은 너무 힘들어 / 필요한 순간에 지지해주지 않는 부모 / 정치인이 된 모범생 / 드디어 반항을 시작하다 / 권력보다 명예, 지는 싸움은 하지 않는다 /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도 괜찮다?

4장. 유승민, 권력 실세 밑의 저격수
보수답지 않은 보수 / 반항의 스페셜리스트 / 한 달간 운 고교생 / 그는 부모에게 화가 났을까 / 권위를 향한 통제 불능의 반항심 / 2인자 저격수 체질 / 유승민의 정치 활동 패턴 / 상처를 치유하고 야당으로

5장. 19대 대선과 집단심리, 광장의 민심은 무엇을 요구하나
1. 대
“박근혜는 연산군... 대통령 하기 싫다.”
대통령 탄핵 약 2년 전
박근혜 심리분석으로 이미 작금의 사태를 예견한 심리학자 김태형,
19대 대선주자들과 2017년의 선택을 앞둔 유권자의 심리를 분석하다

문재인..... “착한 아이 콤플렉스”
군중의 환호를 등에 업은 채 홀로 링에 올라가는 고독한 선수. 그의 무거운 짐은 무엇인가?

이재명..... “절박하지만 행복한 싸움꾼”
그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 싸운다. 거칠고 세련되지 못했다. 그런데 왜 당당할까?

안철수..... “삶의 흔적이 중요한 승부사”
권력보다 명예를 중시하는 모범생. 그가 늘 입을 꾹 다물고 긴장된 얼굴로 정치를 하는 이유는?

유승민..... “반항의 스페셜리스트”
권위를 향한 통제 불능의 반항심과 날카로운 저격 실력은 동전의 양면일까?


◆ 출판사 책소개

문재인 vs 이재명 vs 안철수 vs 유승민
시대정신을 실현할 인물은 누구인가?
2017 대선주자 심리분석으로 답하다

대통령의 이력이나 정책만큼
심리 상태가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버렸다

헌정 사상 최초의 대통령 파면에 이어 제19대 대통령 선거가 눈앞에 다가왔다. 국민들은 불통 대통령, 의존적 대통령, 국민과 함께 공감하지 못하는 대통령을 경험하면서 정치 지도자의 심리적 건강성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절감했다. 정책이나 비전과 별개로 대선 후보들의 심리를 꼼꼼히 들여다보지 않을 수 없는 이유다.
『대통령 선택의 심리학』은 국내 최초로 주요 대선 후보들의 심리를 집중적으로 파헤친 책이다. 심리분석은 대권 주자들을 올바로 이해하고 향후 그들의 행동을 예측하게 해주며 예견되는 문제점을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정치 지도자 심리분석의 실전 활용은 2차 세계대전이 한창이던 1940년대 초반으로 거슬러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