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바야흐로, 신 연애 시대
위험 사회와 사랑 14
죽어도 좋아 21
2장 사랑은 왜 어려운가?
사랑의 역설적 구조 32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구? 44
‘나’는 ‘누구’를 사랑하는가?―자기와 타자 57
3장 사랑의 개념은 변한다
서구의 사랑의 역사 74
한국의 사랑의 역사 91
4장 낭만적 사랑은 사랑을 억압한다
저 멀리서 반짝이는 별 113
너와 내가 일심동체라고? 120
어떻게 사랑이 변하니? 125
삶의 테크닉으로서의 낭만적 사랑 132
5장 어떻게 사랑할 것인가?
하나에서 둘로 138
환상에서 지상으로 143
삶의 발견, 사랑의 발명 152
나가며 사랑의 재발명 162
인명 설명 164
참고문헌 172
사랑 안에 내재한 역설적인 요소들이 사랑을 불안하게 만들고
사랑에 관한 고루한 편견들에서 사랑의 난해함이 온다
사랑은 흔히 결혼이 이루어지는 청년기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연애감정은 기실 ‘전연령가’다. 위기철의 《아홉 살 인생》의 주인공 여민도, 문제적 영화 <죽어도 좋아>에 출연했던 노부부에게도 사랑은 동일하다. 에로스가 배제된 풋사랑, 멋모르는 감정의 요동침, 건강 증진의 일환에 불과한 성행위, 노년의 의탁할 곳 등 다양한 양태로 포장되곤 하지만 사실 사랑의 본질은 연령대를 초월하여 동일하다. 남편의 첫사랑이 오랜 부부관계에 파문을 일으키는 영화 <45년 후>에서 남편 제프와 아내 케이트의 불화는 그들이 나이가 들면서 생겨난 것이 아니라 결혼 이전부터 있었던 서로의 관점 차에서 비롯되었을 것이다.
전 세대가 겪게 되는 이 사랑의 어려움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저자는 이를 만남과 이별, 구속과 자유, 희생과 자기 보존 등 다양한 역설적 속성들을 내재하고 있는 사랑의 본질에서 찾기도 하고, 자본주의 아래 결혼 시장이 발달했듯이 사회적인 구조의 압력에서 찾기도 한다. 전자의 예로 20세기 오스트리아의 표현주의 화가 오스카 코코슈카의 사랑을 소개한다. 그의 작품인 <바람의 연인>에 묘사된 연인의 모습처럼, 연인은 순간을 몰아치는 육체적 쾌락을 탐닉하지만 쾌락이 불타고 재만 남은 자리에서 유대감을 지속할 수 있을지 불안하기만 하다. 코코슈카는 평생의 사랑 알마를 품 안에 붙잡아두고 싶어 했지만 그 구속은 연인 알마를 지치게 만들어 떠나가게 한다. 더 사랑하고자 한 집착에 사랑을 잃는 것은 코코슈카만이 아니다. 우리는 연애를 성취해내기 위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식의 이분법적인 진화 심리학이나 진화 생물학의 설명에 납득하려 노력하고 하다못해 상대의 본능적인 특성을 역으로 활용하라는 ‘연애 지침서’에 빠지기까지 한다. 하지만 상대를 개인이 아니라 한 종으로 이해하는 것은 간편할지언정 그 사람의 내면을 제대로 보지 못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