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개정판 옮긴이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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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판 옮긴이 서문
메디치 전하께 드리는 헌사
제1장 통치권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그것은 어떻게 얻을 수 있는가
제2장 세습적인 통치권에 관하여
제3장 혼합된 통치권에 관하여
제4장 알렉산드로스 대왕에게 정복된 다리우스 왕국이 대왕 사후에도
그의 후계자들에게 승복한 이유
제5장 지난날 자치적이었던 국가와 공국을 다스리는 방법
제6장 자신의 군대와 능력으로 획득한 새로운 통치권에 대하여
제7장 타인의 군대나 행운으로 획득한 새로운 통치권에 관하여
제8장 사악한 방법으로 통치권을 획득한 사람들에 관하여
제9장 시민적 통치권에 관하여
제10장 모든 군주국의 힘을 평가하는 방법
제11장 종교적 통치권에 관하여
제12장 군대의 종류와 용병에 관하여
제13장 원군과 혼성군과 군주 자신의 군대에 관하여
제14장 군주는 군대에 대하여 어떻게 처신할 것인가에 관하여
제15장 인간, 특히 군주가 칭송이나 비난을 받는 이유에 관하여
제16장 선심을 쓰는 것과 인색함에 관하여
제17장 무자비함과 인자함, 사랑을 받는 것과 두려움을 받는 것의 우열에 관하여
제18장 군주에 대한 신뢰심을 지속시키는 방법
제19장 멸시와 미움을 받지 않는 방법에 관하여
제20장 요새와 군주가 매일 의지하는 시설의 유익과 무익에 관하여
제21장 군주가 신망을 받는 데 필요한 방법
제22장 군주의 심복에 관하여
제23장 아첨을 피하는 방법
제24장 이탈리아의 군주가 국권을 잃은 이유에 관하여
제25장 인간사에서 운명의 힘과 운명의 힘에 어느 정도까지 의존할 것인가에 관하여
제26장 이탈리아를 야만족으로부터 해방시키도록 권고하는 말씀
해제 앨런 H. 길버트
니콜로 마키아벨리 연보
도판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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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키아벨리 탄생 550주년 기념 전면개정판
인간 본성과 권력 투쟁에 대한 통찰을 담은 정치철학의 고전
우리는 ‘마키아벨리’라고 하면 흔히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정치가의 대명사로 여긴다. 그리고 이러한 정치적 행태를 ‘마키아벨리즘’이라고 규정하는 등 ‘마키아벨리’와 연관시켜 부정적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니콜로 마키아벨리를 정치사상가로 만든 그의 대표작 『군주론』에서 비롯되었다. 이 책이 ‘군주란 불가피한 경우에 권모술수와 악행을 적절히 이용할 줄 알아야 한다’고 권고하는 등 도덕적 기준에 어긋나는 내용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점이 역설적으로 『군주론』을 현실주의 정치사상을 개척한 고전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이 책은 철저히 현실에 입각한 관계의 전형을 보여 주며, 권력을 둘러싼 투쟁의 속성을 꿰뚫고 있고, 여기에 개입하는 인간들의 다양한 본성을 냉철하게 분석해 냄으로써 정치철학의 명저(名著라고 알려져 있다.
사실 『군주론』은 16세기 이탈리아 피렌체의 지배자였던 메디치가에 헌정된 책이다. 애당초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을 줄리아노 데 메디치에게 올리려 했으나, 줄리아노 데 메디치가 1513년 신성 로마 제국의 행정관이 되어 피렌체를 떠났기 때문에 로렌초 데 메디치에게 봉정하게 되었다. 당시 이탈리아는 여러 도시국가로 분열된 채 이웃 국가의 침략에 시달렸는데, 피렌체의 관료이자 외교관이었던 마키아벨리는 이러한 이탈리아가 하나로 통일되어 외세로부터 해방되기를 바랐으며 탁월한 군주가 나타나 이를 실현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총 26개의 장으로 구성된 『군주론』에서 군주가 권력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역사적 사례를 풍부하게 곁들여 조언하고 있다. 특히, 교황 알렉산데르 6세인 아버지의 지원 아래 이탈리아 로마냐를 지배하고자 했던 체사레 보르자를 이상적인 전제군주로 보고, 그를 롤 모델로 삼아 이탈리아의 통일을 꿈꾸었다. 또한 당시 복잡한 국제 관계 속에서 밀라노와 나폴리 왕국을 정복하는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