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제1장 장편가문소설, 왜 읽기 전략에 관한 연구인가?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선행 연구의 경향과 한계
3. 연구 절차와 방법
제2장 장편가문소설을 읽기 위한 장르지식의 구안
1. 장편가문소설 읽기에 필요한 장르지식
2. 장편가문소설의 장르적 특성
3. 장르지식의 구안
제3장 장르지식을 활용한 장편가문소설의 읽기 전략
1. 구성 요소별 읽기 전략
2. 읽기 전략의 구현 단계
제4장 장편가문소설 읽기의 실제
1. ≪창선감의록≫ 읽기의 실제
2. ≪소현성록≫ 연작 읽기의 실제
3. ≪명주보월빙≫ 읽기의 실제
제5장 논의의 정리와 남은 과제
참고문헌
부록: ≪명주보월빙≫ 내용 요약
장편가문소설은 전공자들의 연구 대상으로만 남겨두기에는 아까울 만큼 교훈적이면서도 환상적이며 흥미로운 내용이 많다. 그러나 장편가문소설은 길이가 길고 복잡하여 전공자들도 읽기가 쉽지 않다. 이에 장편가문소설 읽기에 도움을 주는 지식과 읽기 전략이 절실히 필요함을 인식하고 이 책은 기획되었다.
이 책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장에서는 장편가문소설이란 무엇이며, 읽기 연구가 필요한 이유를 제시하고, 선행연구 경향과 한계를 지적하며,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제시했다.
2장에서는 장편가문소설 읽기의 어려움을 지적하고 그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장편가문소설의 장르적 특성에 기반하여 장르지식을 구안하는 과정을 다루었다. 특히 장편가문소설의 유형적 특성에 주목하여 이 유형적 특성에서 인물, 서사, 주제 이해를 위한 장르지식을 구안했다.
3장에서는 장르지식과 읽기 연구에서 효과가 검증된 전략을 접목하여 장편가문소설 읽기 전략을 도출해 냈다. 전략으로는 ‘가계도 그리기’, ‘유형적 인물 범주화’, ‘인물의 갈등 양상 파악하기’, ‘인물의 결합 관계 파악하기’, ‘이야기 구조 파악하기’, ‘내용 요약하기’ 등이 있다. 이렇게 도출해낸 전략을 읽기의 단계인 읽기 전, 읽기 중, 읽기 후 3단계 별로 순차적으로 적용 방안을 제시했다.
4장에서는 3장에서 구안한 장편가문소설 읽기 전략을 실제 작품에 적용했다. ≪창선감의록≫, ≪소현성록≫ 연작, ≪명주보월빙≫을 대상 작품으로 했다. 작품의 선정 기준은 길이와 구성의 복잡성에 두었다. 길이가 다소 짧으나 구성이 복잡한 ≪창선감의록≫, 길이가 길지만 구성이 단순한 ≪소현성록≫, 길이가 길고 구성도 복잡한 ≪명주보월빙≫으로 선정했다. 읽기 전 단계에서는 장르지식을 바탕으로 읽기 전략의 적용 방안을 설정하고, 작품 내용을 예측한다. 읽기 중 단계에서는 각각의 읽기 전략을 적용하여 작품을 읽고, 읽기 후 단계에서는 작품의 내용과 앞서 적용한 전략들을 정리하며 작품의 주제를 확인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