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
주인공 승리는 유튜브 스타가 되고 싶은 초등생 유튜버입니다. 지금까지 <별별꼼수>시리즈로 조금씩 인기를 얻고 있었지요. <별별꼼수>시리즈는 아이들이 생활 속에서 꼼수를 부리는 것을 찍어서 만든 영상이에요. 출연한 아이들은 창피할지 몰라도 보는 사람은 정말 재미있지요. 하지만 얼마 전부터 승리의 유튜브는 소재가 없어서 새로운 영상을 올리기도 힘들고 그러다 보니 클릭 숫자도 점점 줄어들어요. 자신의 유튜브가 인기가 없어지는 게 몹시 두려운 승리는 다시 인기를 끄는 영상을 올리기 위해서 전전긍긍합니다. 하지만 승리의 뜻대로 되지 않고 일은 자꾸만 꼬여 갑니다. 그러던 중 할머니가 독립을 선언하고 따로 집을 얻어서 나가자, 승리는 할머니가 해 주는 맛있는 간식을 먹지 못하는 것 때문에 무척 아쉬워합니다. 독립한 할머니 집을 찾은 승리는 새로운 유튜브 콘텐츠를 발견합니다. 과연 승리는 잃었던 유튜브의 인기를 다시 얻을 수 있을까요?
▶ 미래의 꿈이 갖는 참의미
어린이가 미래의 꿈을 갖게 된 이유를 말할 때, 유명세나 경제적인 부를 우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직업이 갖는 보람이나 사회에 대한 공헌은 뒷전이 되는 것이지요. <세상을 바꾸는 크리에이터>는 우리 어린이들이 미래 직업에 대한 꿈을 가질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 노인 세대에 대한 이해와 세대 간의 관심과 소통
이야기는 할머니가 느끼는 외로움과 할머니에게 무관심한 우리 어린이들의 태도를 꼬집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대 간의 소통과 관심이 우리 어린이들과 할머니 모두에게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 이야기가 세대 간의 관심과 소통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책 속으로
마른하늘에 날벼락도 유분수지. 뭔 유튜브 반대파가 날마다 한 명씩 늘어나는지 모르겠다.
“맞아, 엄마. 오빠 때문에 나 완전 왕따 되게 생겼어. 애들이 나한테 왕싸가지에 꼼수 대마왕이라고 놀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