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양 철 학 차 례┃
1장 개개인의 도덕의식을 사회 정의로 꽃피우자, 유가
동아시아 철학의 아버지, 공자 ― 015
공자 철학의 알파이자 오메가, 인 ― 024
상반된 가치의 소통 ― 032
인간의 본성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맹자와 순자 ― 040
* 동아시아의 바이블, 『논어』 ― 052
2장 자연과 하나가 되기를 추구하다, 도가
지식과 도덕은 권력의 앞잡이다 ― 057
너는 자연 그대로 아름답다 ― 067
모름을 지키자, 모름지기 ― 075
꿈이냐! 현실이냐! ― 083
만물과 하나 되는 나 ― 091
* 장자의 ‘천인합일’ 사유와 자연 생태계 복원 ― 100
3장 평화주의의 극한, 묵가
노동자로 구성된 철학 공동체의 탄생 ― 105
서로서로 사랑하고, 서로서로 이롭게 하라 ― 114
죽음으로 도의를 실천하다 ― 122
* 묵자에 대한 평가 ― 130
4장 법에 따른 통치로 세상 바로 세우기, 법가
현실과 미래를 중시한 철학 ― 135
천하 통일의 시금석이 되다, 한비자 ― 145
황제 지배 질서의 기틀을 세우다 ― 157
* 해충 다섯 마리와 잘못 열 가지 ― 164
5장 유교와 도가 사이의 한판 대결, 중국 철학
사상 통합의 선구자, 황로 도가 ― 169
유교의 국교화를 이루어내다, 동중서 ― 177
유가와 도가의 하이브리드 철학, 위진 현학 ― 187
* 왕조 교체는 천명에 따른 것이다 ― 196
6장 우주와 자아의 합일을 꿈꾸다, 인도 철학과 불교
윤회를 너머서 해탈로, 베다 사상 ― 201
인간은 왜 번뇌에 시달리는 것일까, 석가모니 ― 211
중국 불교의 특이성, 분파불교 ― 220
중국적인 너무나 중국적인, 선종 ― 228
* 자이나교 ― 240
7장 ‘존재’와 ‘의식’의 관계를 탐색하다, 신유교
유불도의 하이브리드 철학, 성리학 ― 245
성리학의 집대성자, 주희 ― 253
마음 철학의 탄생, 심학 ― 263
완전한 해방을 꿈꾸다, 양명
책 속으로
┃하룻밤에 읽는 서양 철학┃
우리는 자기가 모른다는 사실을 깨달아야만 한다. 이 ‘무지에 대한 지’는 소크라테스 철학의 기본 전제다. 소크라테스가 보기에 자신의 무지를 모르는 사람은 아무것도 알아낼 자격이 없다. 소크라테스는 상대방과 토론할 때 우선 자신의 의견을 보류하고, 상대의 견해로 들어가 그가 ‘아무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유도했다. 끊임없는 반문을 통해 상대방을 모순에 휘말리게 함으로써 상대방이 다음과 같이 고백하게 만든 것이다.
- 2장 서양 철학의 아버지,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의 반어법」 중에서
한 사건이 그의 운명을 완전히 바꿔 놓는다. 어느 날, 스피노자는 유대교 신도들이 한 청년을 교회당 입구에 엎드리게 한 후 짓밟는 광경을 목격한다. 교리에 어긋나는 믿음을 가졌다는 이유에서였다. 그 청년은 집으로 돌아가자마자 자살한다. 이 사건은 스피노자에게 큰 충격을 준다. 스피노자는 유대교를 비롯한 기존 신학에 대해 비판적 견해를 밝히기 시작한다.
- 7장 ‘육체’와 ‘정신’은 별개 vs ‘육체’와 ‘정신’은 하나, 「앉으나 서나 저주받거라」 중에서
니체는 니힐리즘을 역사의 문제로 바라보았다. 니체는 절대적 진리를 끝까지 추구하다 보면 니힐리즘에 빠질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역사의 흐름 속에서 진행되었던, 절대적 진리를 찾고자 하는 노력이 부질없는 것이라고 판명되는 그 순간 니힐리즘은 시작된다. 과거 전통 사회에서 최고의 가치가 ‘신’이었다면 현대사회에서는 ‘자본’이다. 하지만 그 무엇도 모든 것을 해결하지는 못한다. 자기가 의지할 만한 영원한 진리는 없다는 통찰! 이것이 니힐리즘에 관한 근본적 느낌이다.
- 9장 탈근대 철학의 지존, 니체, 「허무함 위에서 춤추기」 중에서
라이히가 보기에 히틀러 체제는 게르만 제일주의라는 민족의 잘못된 이념 때문이라기보다는, 당시 대중들이 억압받은 욕구 속에서 발현된 것이다. 무솔리니와 히틀러는 억압받은 욕구 속에서 발현된 것이다. 무솔리니와 히틀러는 억압받은 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