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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과정 중심 평가, 이것만은 꼭 알고 가자! : 과정 중심 평가의 모든 것
저자 추광재 외공저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2-07-30
정가 14,000원
ISBN 9791165193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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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과정 중심 평가: WHY?

2장 결과 중심 평가와 과정 중심 평가: 평가관 이해하기
결과 중심 평가와 선발적 교육관 _ 16
결과 중심 평가와 측정관 _ 17
결과 중심 평가와 규준지향평가 _ 18
결과 중심 평가와 준거지향평가 _ 20
과정 중심 평가와 인본주의적 교육관 _ 22
과정 중심 평가와 총평관 _ 23
과정 중심 평가와 능력지향평가 _ 24
과정 중심 평가와 성장지향평가 _ 25
결과 중심 평가와 과정 중심 평가의 비교 _ 25

3장 과정 중심 평가에 관한 여러 오해들
1. 과정 중심 평가는 수행평가에서만 가능한가? _ 35
2. 과정 중심 평가는 형식적(공식적 평가로 수행해야 하는가? _ 38
3. 과정 중심 평가는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인가? _ 41
4. 과정 중심 평가가 새로운 평가 방법인가? _ 44
5. 과정 중심 평가에서 루브릭이 필요한가? _ 47
6. 과정 중심 평가 방법에서의 관찰평가는 무엇인가? _ 52
7. 수행평가를 과정 중심 평가에서 적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_ 54
8. 과정 중심 평가는 차시별 모든 단계에 대하여 모든 학생을 동시에 평가해야 하는가? _ 57

4장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형성평가와 수행평가, 그리고 상시평가 등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과정 중심 평가와 수행평가 _ 63
과정 중심 평가와 형성평가 _ 70
과정 중심 평가와 상시평가 _ 75
과정 중심 평가의 특징 _ 77

5장 과정 중심 평가의 실행 방법 및 절차
1. 성취기준의 분석 _ 86
2. 평가 계획 수립 _ 91
3. 평가 도구 및 채점기준 개발 _ 97
4. 평가의 실행 _ 100
5. 평가 피드백 제시 _ 100
6. 평가 결과 기록 및 평가 결과 통지 _ 102

6장 과정 중심 평가의 실제: 무작정 따라하기
처음 해본 평가, 학행이치(學行異致 _ 105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 속 과정 중심 평가 사례 _ 106
‘수학 교과 수
에피쿠로스는 ‘무엇인가를 안다는 것’ 혹은 ‘앎’의 목적을 ‘무지’에서 벗어나는 것, ‘미신에서 벗어나는 것’, ‘죽음에 대한 공포’에서 벗어나 행복을 얻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에게 있어 ‘앎’이란 내가 갖고 있는 인식의 한계를 드러내는 작업이며, 오류는 밝히는 작업이고, 편협된 생각에서 벗어나 편견, 착각, 잘못된 신념 등을 바로 잡는 것이었습니다. 요즘 들어 수없이 많은 새로운 교육 관련 용어와 이론들이 쏟아져 그 개념조차 제대로 이해할 시간적 · 정신적 여유조차 잃어버린 듯합니다. ‘왜’라는 질문 없이 강제되는 것들, ‘반드시 그래야만 하고 따라야만 하는 것’들도 과거보다 더 많아진 듯합니다. 학생들에 관한 평가 영역도 이러한 흐름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평가에 관한 인식과 관련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생 평가가 어떠한 오류를 안고 있는지, 오류의 원인은 무엇인지, 새로운 대안이 존재하는지, 그 새로운 대안들이 혹시 안고 있을지 모를 또 다른 오류는 없는지 밝히는 작업이 필연적 과정임에도 간혹 놓치는 모습이 눈에 자주 보입니다.

또한 학생 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논의에 대해 지배 이데올로기 등에 의한 편견이나 잘못된 해석을 하고 있지 않은지 되돌아보는 작업은 꾸준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학생 평가에 관한 관심은 현재 유행하고 있는 ‘무엇’이거나 ‘특정 방법’에 치우쳐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오히려 평가에 관한 교사의 관심은 유행되는 평가 이론과 방법이 아닌 학생 평가의 본질과 목적을 이해하고 평가에 관한 다양성과 전문성을 함양하는 일에 있어야 합니다. 지금 내가 알고 있는 많은 학생 평가와 관련한 지식들, 평가와 관련한 현상들이 내 인식 안에서 획일화되고, 유행화되고, 상투적인 관념들로 채워져 있지 않은지 살펴보는 일을 게을리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과거의 상투성으로 점철된 평가 활동은 학생들의 복잡한 학습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제대로 설명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합니다. 또한 교사의 입장에서도 자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