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군 총 ‘씩스틴’은 왜 광장에 남았을까?
광장에서 길어 올린 평화와 연대, 그리고 희망의 메시지!
작가는 가해자와 피해자의 단순한 대립 구도를 벗어나 개인의 행동을 결정짓는 내면 변화와 세세한 결들을 깊이 있게 그려냄으로써, 피해자인 시민들의 저항과 아픔을 더욱 호소력 있게 드러내는 한편, 가해자의 고백과 증언 역시 우리 사회에서 존중받아야 하며 그것이 화해와 연대로 나아가는 길임을 보여 줍니다. 그것은 바로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인 민주주의를 더욱 성숙한 단계로 끌어올리는 ‘평화와 상생’의 길이기도 합니다. 가해와 잘못을 인정하는 것에서 폭력은 멈추며, 그곳에서 화해와 평화가 시작된다고 믿습니다.
《나무 도장》의 작가 권윤덕이 새로운 시각으로 그려낸 광주 5·18 그림책
올해로 서른아홉 번째를 앞두고 있는 ‘광주의 오월’. 마흔 번째가 다 되어 가도록 아직 광주의 오월은 아프고 시립니다. 5·18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헬기를 이용한 사격이 있었다는 사실과 계엄군의 성폭력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면서 진상을 제대로 규명하기 위해 제정된 ‘5·18 진상규명특별법’은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고, 그 와중에 이미 법적·역사적으로 평가가 끝난 5·18 민주화운동을 두고 ‘북한군이 광주 시민들을 선동해 일으킨 폭동’이라고 왜곡하거나 ‘5·18 유공자는 괴물’이라고 폄훼하는 사람들이 존재하는 게 현실입니다. 진상 규명은커녕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몰이해와 왜곡이 난무하는 한 5·18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희생된 민주 영령과 유가족들의 아픔과 상처는 현재진행형일 수밖에 없을 테지요. ‘광주의 오월’을 끊임없이 얘기할 수밖에 없는 까닭이기도 합니다.
평화를품은책에서는 그동안 ‘오월의 상처’를 함께 나누고 다시 평화와 인권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광주 5·18 그림책(최유정의 《나는 아직도 아픕니다》, 홍성담의 《운동화 비행기》을 꾸준히 펴내 왔습니다. 그럼에도 ‘광주의 오월’은 여러 측면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