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만화, 영화 상상력의 원형
1장 성장하는 주인공들
01 포용하고 성장하는 사람들
이동은, 정이용의 〈환절기〉와 〈당신의 부탁〉
02 2.5그램의 승부로 자라는 아이들
마츠모토 타이요의 만화 · 소리 후미히코의 영화 〈핑퐁〉
03 삶이라는 구렁텅이 속 빛나는 희망
후루야 미노루의 만화 · 소노 시온의 영화 〈두더지〉
04 있는 그대로의 사랑, 그리고 사람
쥘리 마로의 만화 〈파란색은 따뜻하다〉· 압델라티프 케시시의 영화 〈가장 따뜻한 색, 블루〉
2장 캐릭터가 살아 있는 만화
05 살인마를 쫓는 두 남자
제피가루의 만화 〈아리동 라스트 카우보이〉· 김홍선의 영화 〈반드시 잡는다〉
06 계급의 부조리를 주먹으로 맞서는 법
이종규, 이윤균의 만화 · 강우석의 영화 〈전설의 주먹〉
07 멀지만 가까운 이름, 가족
조금산의 만화 · 최정열의 영화 〈시동〉
3장 미지의 대상을 찾아
08 생을 걸어도 좋을 산이라는 세계
다니구치 지로의 만화 · 파트리크 앵베르의 애니메이션 〈신들의 봉우리〉
09 현실이라는 우물, 그 속의 개구리들
마츠모토 타이요의 만화 · 마이클 아리아스의 애니메이션 〈철콘 근크리트〉
10 만민평등의 대동세상을 꿈꾸다
박흥용의 만화 · 이준익의 영화 〈구르믈 버서난 달처럼〉
11 복수로 푸는 금기로부터 해방
츠치야 가론, 미네기시 노부아키의 만화 · 박찬욱의 영화 〈올드보이〉
4장 권력과 폭력
12 남북의 현실이 스릴러가 되다
양우석과 김태건의 만화 〈스틸레인〉· 양우석의 영화 〈강철비〉
13 권력이라는 현실, 폭력이라는 환상
윤태호의 만화 · 우민호의 영화 〈내부자들〉
14 팩션으로 위로하는 시대의 눈물
강풀의 만화 · 조근현의 영화 〈26년〉
15 부조리한 조직, 그 이름은 군대
김보통의 만화 〈D P 개의 날〉· 드라마 〈DP 디피〉
5장 끝이 보이지 않는 세계
16 인간 사이에 핀 이끼라는 욕망
윤태호의 만화 · 강우석의 영화 〈이끼〉
17 죽음과 천벌
고대 동굴 벽화에서 시작된 인류 최초의 만화에서
현대 영화콘텐츠 산업의 원천 스토리로 사랑받다!
《만화, 영화 상상력의 원형》은 만화의 원작 스토리가 영상화 작업으로서의 원천으로 조명 받는 사례에 대해 분석한 글이다. 국내외 유명 만화, 웹툰이 영화와 TV 드라마의 원작으로 변신하면서 영상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넓혔다. 이처럼 만화의 무한한 가능성은 고대 라스코 동굴 벽화와 알타미라 동굴 벽화에 그려진 동물과 인간의 움직이는 형상에서 비롯됐다고 말한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갖고 있는 의사소통의 욕구를 그림으로서 드러낸 이 벽화는 짧게 압축된 이미지로 표현하는 만화의 기원이라고 여겨지고 있다. 이렇게 유구하게 발전한 만화는 과학기술과 함께 성장한 영화와 함께 문화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다.
전 세계가 주목하는 K-영화, K- 드라마에는 K-만화가 있었다!
인간과 사회, 미래를 향한 무한대의 상상력이 만화와 영화로 거듭나다!
〈기생충〉과 〈오징어게임〉으로 전 세계가 한국의 영화와 TV 드라마를 주목하고 있다.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영상뿐만 아니라 창작자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탄탄한 스토리가 없었다면 이룰 수 없었을 것이다. 이렇게 영상화 작업에 적합한 원천 스토리에 만화와 웹툰만한 것이 없다는 걸 만화 원작의 영화와 드라마의 대성공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이런 경향은 비단 한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일본 애니메이션의 실사 영상화 작업과 미국의 디즈니, 마블과 DC 코믹스의 영화 흥행 성공 사례로 만화의 강력한 잠재력을 증명하고 있다. 그래서《만화, 영화 상상력의 원형》은 국내외로 성공한 만화 원작 영화와 드라마를 원작과 비교분석해서 장점과 아쉬운 점을 알아본다. 이를 통해서 영상화의 가능성을 가진 만화와 웹툰의 특징을 모색한다.
《만화, 영화 상상력의 원형》은 모두 5장으로 구성됐는데 만화를 원작으로 한 영화 가운데 대중에게 많이 알려졌으면서 흥행에도 성공한 작품 중에서 공통점을 가진 작품들로 분류했다. 1장은 ‘성장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