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기업가에게
비즈니스 혁신을 실현하는 ‘30가지 가치획득’ 사례와 ‘8가지 이익화 로직’
모든 기업은 지속가능성을 위해 고군분투한다. 그러나 지금과 같은 저성장 추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그 노력은 무용지물이 되곤 한다. 불확실성과 저성장의 시대, 이익은 적극적으로 움직이는 기업이 더 많이 취할 수 있다. 그리고 이익혁신을 목표로 시야를 넓히고 과금 구조를 개선하는 기업만이 이익이 나지 않는 시대에 이익을 더 많이 만들 수 있다. 특히 가치창조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일수록 가치획득에 중점을 두고 이익혁신을 해야 한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가치창조에 힘쓰고 있음에도 이익이 잘 나지 않는 이유는 기업이 이익에 대해 둔감한 면이 있기 때문이다. 비즈니스 모델과 수익화 전략 분야의 전문가 가와카미 마사나오(川上昌直 교수는 이 책에서 새로운 이익창출 방법이 왜 필요한지 자세히 밝히고, 그것이 과연 어떤 것인지를 소개한다. 기업들이 어떤 방법으로 이익을 만들어왔는지, 그 구체적인 사례 또한 ‘30가지 가치획득’으로 정리했다. 그뿐만 아니라 이익창출 방법의 체계를 분석해 ‘주요 고객이 구매하는지, 그것이 주요 제품을 통한 수익인지, 즉시 이익을 획득할 수 있는지’를 기준으로 하는 ‘8가지 이익로직’을 정리해 소개한다.
이 책을 번역한 ㈜애드리치 마케팅전략연구소가 “저성장의 시대 한가운데에서 적극적으로 생존의 길을 모색하고 있는 모든 기업에게, 그 속에서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경영자들과 열심히 일하는 많은 조직구성원들에게 이 책이 돌파구를 찾는 데 작은 힌트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발간사에서 밝힌 것처럼, 스스로를 업데이트해 나가고 창의적인 수익화 전략을 펼치길 원하는 이들에게 『수익 다양화 전략』은 비즈니스 혁신 아이디어의 원천이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