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겨울잠 자는 벌레들을 찾아보아요
2월 겨울눈을 들여다보아요
3월 새 둥지를 찾아보아요
4월 야생 동물의 흔적을 찾아보아요
5월 물속에 사는곤충을 찾아보아요
6월 식물은 하루에 얼마나 자랄까
7월 나무 이파리를 비교해 보아요
8월 불빛에 찾아온 벌레들을 관찰해요
9월 나무껍질을 비교해 보아요
10월 여기는 캠핑장 기상청,온도를 재요
11월 나무 열매를 모아 보아요
12월 새들을 불러 보아요
■ 생태로 만나는 색다른 캠핑
일상을 떠나 조금 더 자연 가까이로 가는 캠핑은 가족끼리 친구끼리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더불어 자연을 근거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지요. 자세히 들여다보면 캠핑장 주변은 들꿩이나, 붉은머리오목눈이, 까치와 같은 새들은 물론 고라니, 삵 등 다양한 야생 동물들도 살아가고 있는 삶의 터전이니까요.
그동안 《날아라,삑삑아!》, 《꼬마물떼새는 용감해》 등 꾸준히 생태 동화를 써 온 작가 권오준이 이번에는 캠핑장에서 던질 수 있는 열두 개의 질문을 가지고 열두 달의 생태 캠핑을 이야기합니다. 먹고 쉬는 캠핑을 넘어 활동하는 생태 캠핑이 어떤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보여 주고 자연이 또 다른 학교가 될 수 있음을 이야기하지요.
이 책은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아이들이 궁금할 법한 질문을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벌레들은 어떻게 겨울을 견뎌 내는지, 겨울눈은 어떤 모양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물속에 사는 곤충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오이나 호박 같은 덩굴 식물은 하루에 얼마나 자라는지, 불빛을 좋아하는 벌레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등 캠핑장에서 품을 수 있는 질문과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활동을 꼼꼼하게 보여 줍니다. 또한 비어 있는 새 둥지를 찾아보기도 하고, 야생 동물의 흔적인 똥의 주인이 누구인지 유추해 보면서 캠핑장 주변에 사는 동물과 식물들의 생태를 바라보는 조금 더 깊이 있는 눈을 갖게 해 줍니다. 또한 정보 페이지를 통해서는 날씨에 따라 달라지는 생태 캠핑 놀이를 소개하고, 밤하늘의 별자리를 관찰할 수 있는 방법, 관찰 노트를 쓰는 요령도 간단히 들려줍니다.
자연은 계절마다 다양한 색깔과 변화를 보여 주지요. 이 책은 캠핑장 주변의 생태를 통해 계절을 자연스럽게 만나도록 해 줍니다. 또한 책을 다 덮고 나면 캠핑장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는 늘 다른 동물, 식물들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생태적 공간에 살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 준비부터, 관찰노트까지! 생태 캠핑에 관한 꼼꼼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