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 | 3천 년 동안 존속한 나라의 문자
2 | 로제타에서 발견된 돌
3 | 미궁에 빠졌던 까닭
4 | 기록이라는 것의 의미
5 | 아주 가깝고도 아주 먼
6 | 이집트로 간 나폴레옹
7 | 프랑스군이 로제타석을 찾게 된 내막
8 | 고대 이집트를 베끼고 그리다
9 | 영국으로 간 로제타석
10 | 전문가들의 첫 추측
11 | 두 천재 경쟁자
12 | 난생 처음 좌절감을 맛본 토머스 영
13 | 실마리를 찾아내다
14 | 독보적인 선두
15 | 해독자의 자질
16 | 헛다리 짚기
17 | 이집트에 대한 경외감
18 | 두 번째 실마리
19 | 샹폴리옹이 납신다
20 | 필사의 어려움
21 | 글쓰기의 탄생
22 | 천천히, 그러다 갑자기
23 | 아부심벨 신전
24 | 유레카!
25 | 첫 브리핑
26 | 소리와 의미를 표현하는 방식
27 | 3천 년 전의 소리를 듣기 위한 노력
28 | 많이 나오는 단어를 찾아라
29 | 결정적 발견
30 | 성체자의 독특함
31 | 두 경쟁자의 업적을 어떻게 봐야 할까
32 | 이집트의 문을 열다
에필로그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주
참고문헌
도판 출처
고대 이집트 그림문자의 비밀을 풀
열쇠가 발견되었다! 하지만…
누구나 이집트의 벽이나 기둥에 새겨진 형상화된 그림들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눈길을 사로잡는 그 유려한 그림들을 보다 보면 저것이 무슨 의미인지, 무슨 의도로 새기거나 그린 것인지 궁금해진다. 특히 그 질서가 너무나 정연하기 때문이다. 그럼 이것은 문자일까? 서기전 30년 클레오파트라가 사망하면서 3천 년의 장구한 고대 이집트도 막을 내렸다. 이후 점차 고대 이집트어를 쓸 줄 아는 사람들이 줄어들었고, 7세기 무렵에는 완전히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이후 누구도 이 고대 이집트 그림문자(성체자聖體字, hieroglyphs를 읽어내지 못했다. 그러다 1799년 이집트 서북부에 있는 로제타에서 비로소 그 비밀을 풀 실마리가 발견되었다. 세 가지 언어가 새겨진 비석이 발견되었는데 그중 하나가 이 성체자였고, 다른 하나는 해독이 가능한 고대 그리스어였다. 만약 이 비석이 (오늘날 여러 언어로 쓰인 관광 안내판처럼 같은 내용을 세 가지 다른 글자로 쓴 것이라면, 대조를 통해 성체자를 해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제타석이 발견된 지 20년 동안 누구도 그 일을 해내지 못했다. 왜일까?
천 년 넘게 아무도 쓰지 않은 글자를
어떻게 읽어낼 수 있을까?
로제타석의 성체자가 그림문자라는 점은 해독 지망자에게 희망과 절망을 모두 안겨주었다. 긍정적인 것은 그림이라 접근하기 쉬워 보였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만큼 우리가 써온 모든 언어와 다른 형태의 것이었다. 더욱이 형상화된 그림 형태는 이 성체자가 무언가 신비롭고 고차원적인 세상의 진리를 숨기고 있는 추상적인 의미 덩어리라는 억측을 낳았다. 이러한 믿음은 심지어 뉴턴 이후 ‘과학의 시대’까지도 이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로제타석이 발견되었고, 그 믿음은 여전히 굳건했다. 로제타석은 토머스 영이 해독의 첫 실마리를 발견하고 장프랑수아 샹폴리옹이 그 비밀을 열어젖힌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들 역시 몇백 년 동안 존속된 ‘신비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