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CHAPTER 1 왜 지금 ‘스케일임팩트’인가
큰 연못에 조약돌 하나 던지기
“바퀴를 다시 발명하지 마라”
미국과 영국의 스케일임팩트 역사와 최근 동향
조직생애주기에 따른 스케일임팩트
스케일임팩트와 사회적경제 생태계
스케일임팩트와 사회혁신, 임시방편적 해결책 너머
스케일임팩트의 잠재적 이점
스케일임팩트는 ‘전략적 선택’
CHAPTER 2 스케일임팩트란 무엇인가
사회부문, 무엇을 규모화할 것인가
스케일임팩트에 대한 다양한 정의
스케일임팩트의 여러 형태
스케일임팩트에서 나타나는 다섯 가지 공통점
‘사회적복제’, 스케일임팩트의 핵심모델
스케일임팩트, 영리기업의 규모화와는 어떻게 다른가?
CHAPTER 3 스케일임팩트를 위한 전략과 모델
‘스케일임팩트’ 모델의 유형
‘사회적복제’ 모델의 세 가지 유형
스케일임팩트를 위한 적정 모델 선택의 조건
CHAPTER 4 스케일임팩트, 성공으로 가는 길
스케일임팩트의 성공요소를 담은 대표적 두 모형
성공의 전제조건, 증명된 모델
스케일임팩트를 성공시키는 핵심요소들
스케일임팩트와 미션드리프트
CHAPTER 5 그들은 어떻게 선한 골리앗이 되었나? | 그룹SOS |
작은 조직 세 개가 그룹의 디딤돌이 되어주다
그룹의 탄생, ‘고래’가 아닌 ‘물고기 떼’를 지향하다
사업다각화와 인수합병을 통한 스케일임팩트
주주도 없고 배당도 없는 비영리 거대조직
그룹SOS가 보여준 이기는 전략
CHAPTER 6 협력네트워크로 완성해낸 제휴모델의 모범 | 유스빌드 |
고장 난 시스템을 메워준 ‘네트워크’의 힘
“어른들이 지지해준다면, 너희들은 무엇을 바꿀 거야?”
YAP의 하우징 모델, 지역의 울타리를 넘어 더 멀리 나아가다
연합하고, 로비하라!
강력한 네트워크로 부작용을 극복하다
유스빌드USA의 라이선싱 전략
중앙의 통제와 지역의 자
2007년 7월, 우리나라에서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되었다. “사회적기업의 설립ㆍ운영을 지원하고 사회적기업을 육성하여 우리 사회에서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하는 사회서비스를 확충하고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사회통합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 법이었다. 이 법의 제정을 통해 사회적기업에 대한 정책적 뒷받침이 이루어져, 그로부터 15년여가 지난 지금 우리 경제에서 ‘사회적기업’ 및 ‘사회혁신’ 영역은 매우 크게 확대된 상황이다. 인증·예비 사회적기업이 전국적으로 6,000곳 이상 활동할 정도로 외연이 성장했고 협동조합·자활기업·마을기업·소셜벤처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는 수많은 경제조직이 사회혁신 영역을 견인하고 있는 것이다.
사회적기업육성법이 제정되기 3년 전인 2004년 우리나라에 최초로 ‘사회적기업’을 소개하는 책을 발간하며 ‘사회혁신’ 영역에서 새 발걸음을 내디딘 이가 있으니, 바로 신간 《사회적 경영의 새로운 화두 스케일임팩트》의 저자 정선희 씨다. 저자는 당시 미국에서 ‘사회사업학’을 공부하고 돌아와, 극심해지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적 영역(제3섹터에서도 기업적 방식을 접목하는 것, 즉 ‘사회적기업’의 활용이 필요하다며 이를 대안으로 제시한 바 있다. 사회적기업이 취약계층에게 자립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으리라는 기대였다. 그래서 미국의 성공한 사회적기업의 이야기를 더 많은 독자와 공유하고자 2004년 첫 책,《이익을 만들고 행복을 나누는 사회적기업》을 출간했으며, 이후 열정적 사회활동가와 정부관계자, 기업사회공헌 담당자를 만나 그들과 함께 ‘사회적기업’이라는, 당시로선 생소하던 분야를 알리고 개척하는 일에 활발히 동참해왔다.
때로는 사회적기업 지원조직의 대표로서, 때로는 직접 사회적기업을 창업해 운영하는 대표로서, 그리고 정부부처나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정책심의위원으로서 지난 15년여를 함께해온 저자는, 이제 우리도 더 효율적이고 더 효과적으로 ‘사회적 임팩트(social impact’를 확대할 방법을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