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개념-뿌리들
저자 이정우
출판사 그린비
출판일 2012-05-30
정가 37,000원
ISBN 9788976823816
수량
저작집에 부침
개정판 머리말_ 이미지와 개념
초판 머리말
서강_ 개념-뿌리란 무엇인가

제1부
1강_ 원리, 원인
2강_ 자연
3강_ 운명, 필연, 우연
4강_ 존재, 실재, 실체, 본질
5강_ 하나와 여럿
6강_ 무한과 유한
7강_ 범주
8강_ 인식, 진리

제2부
9강_ 영혼, 정신
10강_ 인성
11강_ 덕
12강_ 선, 악
13강_ 국가, 법
14강_ 정의
15강_ 기예, 창조

개념 찾아보기 | 인명 찾아보기
철학 초심자를 위한 ‘개념사’ 강의!
―소운 이정우의 사유를 집대성한 저작집의 제5권


‘소운 이정우 저작집’의 5권 『개념-뿌리들』은 2004년에 출간한 『개념-뿌리들』 1, 2권을 합본한 책이다. 철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 부딪히는 문제를 요약하면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한 개념을 알기 위해 공부를 하다 보면 알지 못하는 다른 개념들 때문에 제풀에 지치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 중에는 이 책 저 책에 자주 등장하는 개념들이 있기 마련이다. 원인, 자연, 운명, 존재, 무한, 영혼, 선악, 정의 등이 대표적이다. 이 책은 철학 공부의 기초 체력을 기르기 위해 마련된 이런 개념들의 뿌리와 역사(개념사를 15강에 걸쳐 다루고 있다.


<개념-뿌리들의 중요성>

우리 삶에서 개념이 왜 중요한가? 만약 개념이 없다면 우리가 경험한 것들은 흘러가는 물처럼 지나가 버릴 것이기 때문이다. 설혹 그것을 기억한다 할지라도 그 의미를 이해할 수는 없을 것이다. 개념이 경험을 포착해 주고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 준다. 막연하고 모호했던 경험들이 개념을 통해서 정리가 되고 의미를 부여받게 되는 것이다. 개념은 인간으로 하여금 단순한 물리적 존재로서 살아가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삶을 사유할 수 있는 문화적 존재로 만들어 준다.
특히, 이 책에서 문제 삼고 있는 개념들은 수천 년 역사에서 사라지지 않고 끊임없이 재규정되고 있는 개념들이다. 즉 일상어이기도 하고 철학 개념이기도 한 개념들인 것이다. 존재와 무, 우연, 가능, 필연, 하나와 여럿, 무한과 유한 등등의 개념들은 인류가 존재하는 한 지속될 개념들이다. 이렇게 일상적이기도 하고 철학적이기도 한 개념들은 개념들 중에서도 난해하고 복잡하다. 각 개념에 사유의 역사가 접혀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개념 속에 접혀 들어가 있는 사유의 역사, 즉 개념-뿌리들을 추적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