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소비자행복의 미스터리
제1장 쾌락의 쳇바퀴와 인간의 숙명
제2장 소비자행복을 말하는 시대
제3장 소비자행복의 이론적 쟁점
소득이 행복을 결정한다? / 소비가 행복을 결정한다? / 쾌락적 소비가 더 행복하다? /
경험재가 더 행복하다?
제4장 소비자행복의 정의와 측정
소비자행복의 정의와 측정, 어디까지 왔나? / 소비자행복을 측정할 때 고려할 사항
제2부 행복한 소비자의 발견
제5장 에세이 분석의 방법과 과정
259가지 삶의 내러티브 / 행복의 분류기준과 절차
제6장 소비자행복의 개념과 프레임워크
소비자행복의 5가지 원천과 14가지 유형 / 씨줄과 날줄로 엮은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프레임워크
제3부 나는 행복한 소비자
제7장 행복 하나-상품, 브랜드, 고객관리
본원적 소비 / 마니아적 소비 / 고객 케어 소비
제8장 행복 둘-소비활동 자체
착한 소비 / 합리적 소비 / 자족적 소비 / 쇼핑 플로
제9장 행복 셋-소비자 자신
자기보상 소비 / 내적 집중 소비 / 자기향상 소비
제10장 행복 넷-인간관계
가족지향 소비 / 사회적 관계지향 소비
제11장 행복 다섯-삶의 이야기
나와 제품의 이야기 창조 / 삶의 관계 속 제품의 이야기 창조
제4부 마무리
제12장 소비자행복 개념의 정리와 요약
제13장 소비자행복을 높이려면?
행복의 토대, 희망찬 세상 / ‘독’이 없는 사회 시스템 / 야생성으로의 귀환, 창조적 인간 /
다시 일어서는 힘, 복원력 / 혼합정서, 그 불편함의 잠재력 / 우리가 함께 있기에 내가 있다, 친사회적 행동 / 행복연습 / 마케팅 전략과 팁
제14장 반성과 기약
소비와 마케팅, 그 행복의 변증법
▶ 우리는 무엇을 위해 소비하는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이다. 생계를 위해 일하고 그 일을 통해 얻은 소득으로 자신이 생산할 수 없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여 삶을 이어간다. 이 ‘소비’의 목적은 오로지 생존일까? 잠시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면 그 안에는 꼭 ‘생존’에 절대적이지는 않은 여러 소비생활의 흔적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 우리가 ‘소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는 그 답을 ‘행복’이라고 말한다.
▶ ‘나는 행복한 소비자’, 259명의...
소비와 마케팅, 그 행복의 변증법
▶ 우리는 무엇을 위해 소비하는가?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이다. 생계를 위해 일하고 그 일을 통해 얻은 소득으로 자신이 생산할 수 없는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여 삶을 이어간다. 이 ‘소비’의 목적은 오로지 생존일까? 잠시 자신의 하루를 돌아보면 그 안에는 꼭 ‘생존’에 절대적이지는 않은 여러 소비생활의 흔적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면 우리가 ‘소비’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책의 저자는 그 답을 ‘행복’이라고 말한다.
▶ ‘나는 행복한 소비자’, 259명의 이야기가 만든 책
이 책은 저자가 수년간 여러 경로로 다양한 연령대와 직업군의 성인을 대상으로 수집해 온 ‘나는 행복한 소비자’라는 에세이의 내러티브를 분석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한다. 실제 체험담을 서술한 에세이 259편을 통해 소비자행복이 ‘상품, 브랜드, 고객관리’, ‘소비활동 자체’, ‘소비자 자신’, ‘인간관계’, ‘삶의 이야기’라는 5가지 원천에서 연유하는 것임을 밝히고, 각 원천별로 소비자행복의 세부유형을 발굴한 뒤, 행복창출에 대해 소비자가 어떤 역할과 어떤 수준의 참여형태를 띠는지 탐구한다.
▶ ‘소비자행복’의 정의와 14가지 유형
이 같은 분석의 틀에서 도출된 소비자행복의 개념적 체계를 기초로, 책에서는 다시 선별된 109가지 ‘행복한 소비자’의 에세이를 소비자행복 각각의 유형으로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