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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컨테이너선 해운경제
저자 양창호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2-08-30
정가 30,000원
ISBN 9791130315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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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01
컨테이너 해운 발전
01 세계경제와 해운 3
02 정기선과 부정기선 8
03 부정기선과 벌크화물 11
04 정기선 해운의 발전 14
05 컨테이너 서비스 기술발전 20
06 컨테이너 수송혁명의 영향 23

CHAPTER 02
컨테이너 정기선 해운의 특성
01 정기선 해운 개요 31
02 정기선 해운의 특성 36
03 우리나라 컨테이너선 해운 46

CHAPTER 03
컨테이너
해운수요와 공급
01 컨테이너 해운수요 55
02 컨테이너 해운공급 69
03 컨테이너 해운 수급추이와 공급과잉 77

CHAPTER 04
정기 컨테이너선 운항
01 정기선 선박 83
02 정기선 서비스 86
03 정기선 해운항로 89
04 정기 컨테이너선사 111
05 정기선사의 수평적·수직적 통합 130
06 얼라이언스 138

CHAPTER 05
초대형 컨테이너선
01 규모의 경제 151
02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추이 153
03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장점과 리스크 162

CHAPTER 06
초대형화의 영향
01 얼라이언스의 협상력 증대 173
02 해상운송구조 변화 175
03 화주에 미치는 영향 179
04 항만에 미치는 영향 184

CHAPTER 07
컨테이너선 해운비용과 운임
01 해운비용 193
02 컨테이너선 운임 201
03 컨테이너선 서비스 가격결정 214

CHAPTER 08
컨테이너선해운주기 변동
01 해운주기 변동분석 227
02 해운주기와 해운위험 236
03 해운주기 변동과 투자의사결정 240
04 컨테이너 해운주기 변동 244
05 해운주기 변동 예측과 투자의사결정 250
06 해운경기변동 요인 분석 259

CHAPTER 09
정기선 해운동맹
01 정기선 해운동맹 277
02 정기선 해운선사 간 공동행위 282
03 국제 정기선 해운 경쟁법 적용제외 현황 286
04 해운동맹의 기능 299

CHAPTER 10
해운법
컨테이너 운송은 화물이 적재된 컨테이너가 선박, 기차, 트럭 같은 서로 다른 운송수단에 의해 운송되고 컨테이너터미널, 크레인, 트레일러, 창고 같은 다양한 유형의 취급 장비 및 시설에 의해 처리되는 전 세계적인 글로벌 공급사슬이라 할 수 있다. 컨테이너 운송 공급사슬은 내륙운송업자, 해상운송 선사,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자, 내륙 터미널 운영자와 같은 여러 주요 이해관계자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컨테이너 운송 공급사슬은 해사산업, 해운업, 물류서비스, 공급사슬, 무역의 개념 속에서 이해될 수 있다. 해사산업(maritime industry은 원양, 바다, 선박, 선박의 항행, 선원, 선박소유 및 기타 관련 활동과 관련된 모든 것을 지칭한다. 해사산업을 이용한 운송은 이집트, 그리스, 로마, 아랍, 인도, 중국, 유럽인들이 돛단배, 각종 보트, 증기선으로부터 항해를 시작한 이래로 현재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초대형 유조선, 초대형 광석선에 이르기까지 세계 무역을 이끄는 중추적 역할을 수행했다. 세계 무역의 약 89.5%가 바다를 통해 이루어진다. UNCTAD에 따르면 2019년 세계 해상 무역은 110억 톤에 달했고, 전 세계 컨테이너 항만에서 7억 9,326만 TEU의 컨테이너 화물이 처리됐고, 지금도 전 세계에는 2,300만 TEU 이상을 실은 6천척 이상의 선박이 운항하고 있다. 적재중량톤 기준으로 전 세계 선박 중 43%가 건화물선이며, 그 다음이 유조선으로 28%를 차지하고 있으며, 컨테이너선은 13.5%를 점유하고 있다. 또한 해사산업은 세계 약 165만 명의 선원들에게 고용을 제공하고 있다.
해운업(shipping business은 해사산업에 속하는 선박을 이용하여 A 지점에서 B 지점까지 화물을 운송하는 행위이다. 전 세계적으로 유조선, 건화물선, 다목적 화물선, 컨테이너선, 가스 운반선, Ro-Ro선, 페리/여객선, 기타선박 등 다양한 종류의 선박이 화물을 운반한다. 이 선박들은 모두 상업적 이익을 위해 선사에 의해 운영된다. 이들 선박은 운항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