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황현의 매천야록 - 나라를 빼앗긴 선비의 비밀 기록
저자 손주현
출판사 사계절출판사
출판일 2019-10-15
정가 13,500원
ISBN 9791160945133
수량
Ⅰ. 『매천야록』의 시대적 배경과 매천 황현
『매천야록』의 시대적 배경
매천 황현

Ⅱ. 『매천야록』 들여다보기
1. 어지러운 세상
2. 3일 만에 끝난 꿈
3. 하늘이 흔들리고 땅이 움직이다
4. 비극의 밤
5. 새로 여는 나라, 옛것을 기본으로, 새것을 참조하여
6. 누가 지켜 달랬더냐, 을사늑약
7. 발버둥 쳤지만 어쩔 수 없는 일
책 소개

조선 말의 선비 매천 황현이 근 47년 동안 쓴 야사 『매천야록』은 총 6권 7책으로, 양이 방대하다. 공식적인 역사책이 아닌 한 선비의 기록이라 가장 솔직하고 사실적으로 당시 정치뿐 아니라 사회?경제?문화 등을 알 수 있는 유일한 기록이다. 당시 주변 외세가 얼마나 악랄하게 조선을 침략해 왔는지, 왕과 왕후, 위정자들이 얼마나 횡포를 휘둘렀는지, 백성들이 얼마나 고초를 겪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끈질기게 침략자에게 대항해 나갔는지에 대해 가장 적나라하게 기록되어 있다. 어린이에게 소개하는 『매천야록』으로는 국내에서 출간되는 첫 권으로, ‘독립 운동의 해’인 올해, 고전으로 만나는 독립 운동과 조선 말 역사로서 그 의의가 더욱 크다.
이 책의 특징

방대한 『매천야록』을 어린이가 읽을 수 있게 잘 간추려
『매천야록』은 약 47년 동안 매천 황현이 일기처럼 작성한 글이다. 당연히 그 양이 방대하다. 이 책은 그중에서도 구한말의 역사를 알 수 있는 굵직굵직한 사건들만 추려 아이들이 이해하기 좋은 이야기 형식으로 구성했다. 구한말과 대한 제국의 역사를 훑어보기에 이만큼 잘 정리된 책이 없다.

흥미진진한 에피소드를 쏙쏙 뽑아
당시 고종과 명성 왕후가 뇌물을 좋아했다거나, 개에게까지 관직을 팔 정도로 공명첩 제도가 엉망진창이었다거나, 흉흉했던 시절 이상한 생명체가 나타나고 평소 생기지 않던 일이 연달아 일어나는 등 굉장히 흥미로운 에피소드를 섞어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게 구성했다. 역사를 이해하면서도 정사를 통해서는 다 알 수 없는 다양한 에피소드가 실감나고 흥미롭다.

새로운 형식의 일러스트 운용 방식으로 재미를 더해
『매천야록』이 쓰여진 시대와 매천 황현에 대한 이야기는 백퍼센트 만화로 구성하고, 『매천야록』의 내용은 매 쪽마다 한 컷씩 일러스트나 사진을 넣어 당시 시대상을 이미지와 함께 완전히 매치시키며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편집 구성을 선보였다. 내용과 함께 구성 면에서도 신선하다.

어둡고 암울한 시기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