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의 말
PART 1 팔로워는 어떻게 핵심 인재가 되는가
[모범형 팔로워] 나는 어떤 유형의 팔로워인가?
[파트너십] 혼자만의 성장은 약이 아니라 독이다
[솔선수범] 모범을 보여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
[엑설런스] 남을 앞서는 탁월함이 있어야 한다
[커넥팅 로드] 조직의 중추 역할을 하는 핵심 인재가 되라
[역량 목록] 커넥팅 로드가 되기 위한 역량 목록을 만들어라
[촉매제] 조직의 불씨이자 촉매제가 되어야 한다
[역할] 자신의 역량을 가장 잘 발휘할 수 있는 곳에 있어라
[니즈 발견] 지시나 감독 없이도 움직이는 팔로워가 되라
[몰입] 킹핀이 되려면 몰입하라
[분위기 메이커] 어느 자리에서건 분위기 메이커가 되라
[좋은 평판의 조건] 인사고과를 잘 받고 싶다면 좋은 평판이 중요하다
PART 2 혼자서만 잘하는 리더는 없다
[Leading] 리더는 사람과 조직을 이끄는 사람이다
[승리] 리더는 무조건 조직을 승리로 이끌어야 한다
[주도성]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라
[관대함] 자신에겐 엄격하고 팔로워에겐 관대한 리더가 되자
[역량개발] 뛰는 선배 위에 나는 후배가 있다
[신뢰] 팔로워를 신뢰하라
[인정하기] 인정하기를 통해 상대방의 자존감을 높여라
[자율] 팔로워의 업무 수행에 시시콜콜 개입하지 마라
[피드백] 후배를 비비불하지 말고 피드백하라
[반론] 팔로워의 반론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라
[긍정적 영향력] 진정한 리더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육성] 팔로워를 리더로 키워야 모두가 성장할 수 있다
PART 3 관계는 결국 소통이다
[좋은 관계] 좋은 관계는 미래를 위한 투자다
[지피지기] 상대의 성향을 알고 있다면 백전백승이다
[차이 인정] 서로의 차이를 인정해야 윈윈(Win-Win할 수 있다
[입장]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마음 읽기]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라
[공감적 경청] 공감적 경청이 대화의 성패를 좌우한다
[설득] 설득
팔로워십과 리더십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리더십이란 팔로워들이 정서적·감정적으로 자신의 업무와 회사에 애착을 갖도록 이끌어내는 힘을 말하며, 팔로워십이란 조직의 과업 달성을 위해 리더를 적극적으로 서포팅하고 능동적으로 일을 찾아서 스스로 과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직장인은 리더를 따르는 팔로워의 위치에서 회사생활을 시작해 연차가 쌓이면서 팔로워를 관리해야 하는 리더의 자리에 오른다. 누구나 팔로워이자 리더가 되는 셈이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직장생활을 위해선 팔로워십과 리더십을 함께 갖추어야 한다.
요즘 같은 무한 경쟁 사회에서 팔로워는 경쟁자와 차별화되는 탁월함이 있어야 살아남을 수 있다. 반복적이고 일상적인 업무를 대신할 수 있는 사람은 얼마든지 존재한다. 그러므로 자신만의 역량을 개발해 조직의 중추 역할을 하는 핵심 인재로 부상해야 한다. 이에 비해 리더는 혼자서만 잘해서는 결코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없다. 리더는 사람과 조직을 이끄는 존재이므로 팔로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해야 하고, 반드시 조직이 승리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언제까지 안전지대에
머무를 것인가?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직장인 1,9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5명 중 2명이 ‘샐러던트(saladent’라고 답했다고 한다. 이처럼 자기계발을 하고 있거나 계획 중인 직장인의 절반 이상은 ‘고용에 대한 불안감과 퇴사 후를 대비하기 위해’ 자기계발을 한다고 응답했다.
인력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략과 지속적으로 기업에 머물고 싶은 직장인의 니즈(needs는 항상 일치하지 않는 법이다. 기업은 인풋 대비 아웃풋이 없는 인력을 언제든지 구조조정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급격히 변화하는 시대적 환경에서 평범한 직장인이 살아남는 길은 끊임없이 자기계발을 하는 것뿐이다. 자기계발은 모든 직장인들의 권리인 동시에 의무다. 이 책은 회사생활을 하는 직장인이 어떤 마인드를 세우고 자기계발을 해야 하는지 상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