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펴내며
I. 서론
II. 종교적 3론
1. 삼신
1 대종교 경전의 삼신
2 대종교 학자들 그룹
3 삼국 계열
2. 삼계(三界
3. 삼도(三途
4. 삼아(三我
5. 삼진(三眞
6. 삼망(三妄
7. 삼천궁
III. 문화적 3론
1. 삼신할머니
2. 삼신제석
3. 삼신주머니
4. 삼신밥
5. 삼신반점
6. 삼족오
7. 삼재(三才
8. 삼산(三山
9. 삼위태백
10. 삼랑성
11. 세 개의 천부인
12. 삼천의 무리
13. 삼신산
14. 삼성사
15. 삼일포
16. 10월 3일 개천절
1 개천철의 유래
2 개천절의 역사성
3 개천절의 문화적 성격과 한글
4 개천절 의례
5 개천절의 의의
IV. 역사적 3론
1. 삼경(三京
2. 삼조선
1 단군조선
2 기자조선
3 위만조선
4 결론
3. 삼한(三韓
1 전삼한ㆍ후삼한의 구별
2 진한ㆍ마한ㆍ변한만을 인정하는 주장
V. 결론
참고문헌
찾아보기
왜 개천절은 10월 3일일까?
이 책은 우리 전통 문화 가운데 숫자 3에 관한 연구이다. ‘삼세번’, ‘후래자 삼배’, ‘삼족오’, ‘삼신산’, ‘삼신할머니’, ‘삼재’ 등 우리 문화에는 3과 관련된 단어나 내용이 많다. 이는 곧 3이 우리 전통 문화에서 아주 중요했음을 뜻한다. 바로 이 점에 주목하여 3의 문화를 한국 선도라는 관점에서 선도 문헌과 함께 대종교 내부 지도자들 및 학자들의 저술 등을 중심으로 고찰한다.
숫자 3은 우리 민족에게 어떤 의미를 지닌 상징일까?
숫자 3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민속학적으로 고찰한 것이고, 역사적ㆍ종교적 관점을 취하는 것도 있다.
숫자 3을 우리의 고유한 문화로 설명하는 대표적인 연구자는 임동권, 리영순, 한영우, 주강현 등이다. 임동권은 3에 ‘크다’ㆍ‘많다’ㆍ‘빈번하다’의 뜻이 담겨 있으며 가장 흔하고 보편적으로 사용된다면서 우리 문화에서 갖는 3의 의의를 강조한다. 여우가 사람으로 변하기 위해 재주를 넘는 횟수가 3번이고, 부정한 것을 쫓을 때도 3번 하고, 진언을 외울 때도 3번 되풀이한다고 한다. 환웅의 무리가 3천이라거나 백제 의자왕에게 3천 궁녀가 있었다는 말에서 3천은 많다는 뜻이라고 한다.
조선족 학자인 리영순은 3이 고조선의 단군 신화에서 비롯되었으며, 길수 또는 신성수라고 하여 최상의 수로 여겼다고 한다. 그는 신화뿐만 아니라 풍속 등에 나타난 숫자 3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며 ‘삼대 부자 없다’에서 3은 긴 시간을, ‘세 살 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에서 3은 적은 양을, ‘소경 셋이 모이면 못 읽을 편지도 없다’에서 3은 완전한 수를 뜻한다고 했다.
한영우는 단군 신화에 나오는 삼신, 삼위태백, 삼칠일, 환웅이 3천 명을 데리고 온 것, 삼조선, 삼한, 삼국, 삼성, 삼성혈, 삼천만 동포, 삼족토기, 3박자 등을 예로 들면서 우리 민족에게 3에 대해 특별한 선호가 있고 그것은 서양 문명에 나타나는 갈등의 이원론보다는 다원적 일원론으로서 공존과 타협을 제시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