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메타버스, 학교에서 활용하기
저자 이진명^박하느리^이재찬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2-11-09
정가 19,000원
ISBN 9791165193140
수량
Chapter 01
메타버스가 도대체 뭐길래?
Chapter 02
메타버스 첫걸음, 도트형 메타버스 ZEP과 게더타운
Chapter 03
게임 기반 메타버스, 로블록스/마인크래프트
Chapter 04
VR과 AR, 코딩까지 체험하는 코스페이시스 에듀
Chapter 05
3D SNS 메타버스, 제페토
“선생님, 제가 해볼게요.”

실시간 화상 수업 때 항상 화면이 꺼져있고, 유튜브와 게임 소리가 들리던 지수가 생기를 띈다. 자기가 스스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싶다고 했다. 생기가 도는 눈, 누구보다 전문적인 용어와 실력을 선보인다. 아이들은 물론 교사인 나도 지수의 능력에 감탄한다. 메타버스 수업에서 지수는 날아다니고 있었다.

코로나로 인한 원격수업이 지속되면서 새로운 교육방법들이 다양하게 시도되었다. 그 중 아이들에게 가장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아이들을 수업의 중심으로 끌어 들일 수 있던 수업이 메타버스 수업이었다. 메타버스 수업을 하며 아이들이 메타버스를 스스로 만들고, 그 안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면서 교실에서는 볼 수 없었던 아이들의 능력을 볼 수 있었다. 특히 교실에서 소외되던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활동하는 모습을 보였다.

대면수업이 본격화된 2022년도 마찬가지였다. 대면수업에서는 할 수 없는 활동들이 메타버스에서는 가능했다. 메타버스는 아이들이 새로운 방법으로 수업하고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보다 입체적이고 주도적인 활동이 가능했다. 아이들은 메타버스에서 제2의 자아라고 불릴 만큼 다른 색깔을 보여줬다. 미래의 변화에 아이들은 이미 적응되고 준비되어 있었다.

실제 교사연수를 다니다 보면 메타버스에 대한 아이들과의 적응도 속도에서 놀란다. 아이들은 10분이면 익히는 내용들을 교사들은 40분 정도 걸려야 익힐 수 있다. 어른들이 보기만 해도 복잡하다고 혀를 내두를 때, 아이들은 이미 스스로 메타버스 안에서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펼치고 있다. 지금 학교에 다니고 있는 아이들은 디지털 기기를 태어날 때부터 접한 디지털 네이티브들이다. 디지털 기기를 제2의 신체처럼 자유자재로 활용한다.

한발 더 나아가 메타버스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네이티브들이다. 아이들에게 물어보면 대표적인 메타버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 로블록스를 한번씩은 접해보았다. 실제 접해보지 않았더라도 유튜브에서 마인크래프트와 로블록스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