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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 도덕성 발달의 이해
저자 Mark B. Tappan 외공저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2-09-20
정가 15,000원
ISBN 9791165193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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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서문 ⅲ

CHAPTER 01 내러티브, 저자의식 그리고 도덕적 권위의 발달 / 1
내러티브와 도덕적 경험 8
저자되기와 저자의식 12
도덕적 권위의 발달 18
결론 29
부록: 에이미(Amy의 인터뷰 이야기 33

CHAPTER 02 도덕적 청중 / 43
도덕적 청중: 참가자의 이야기 47
논의 65
발달심리학에 주는 의의 67도덕적 ‘판단’과 도덕적 ‘행동’ 69

CHAPTER 03 관계적 내러티브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 77
경청으로의 안내 83
타냐(Tanya 88
결론 102
부록: 타냐의 인터뷰 이야기 104

CHAPTER 04 이야기와 삶 해석하기 / 115
내러티브와 서사학 119
표현으로서의 내러티브, 행위로서의 내러티브 124
해석학적 존재론 130
비판의 장 찾기 139
결론 145

CHAPTER 05 다시 쓰는 자아 / 155
목적의 문제 160
내러티브와 발달 165
맥락상의 발달 168
계보학, 내러티브 그리고 인류 진보의 가능성 175
이야기의 도덕 183
결론 186

역자 후기 191
찾아보기 196
지난 10년 우리는 도덕성 발달이론과 그에 관한 연구 분야에서 인상적인 변화를 목격하였다. 주된 변화는 30년 이상 지배적인 패러다임을 이루어 온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1969, 1981, 1984의 인지발달론적 접근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역자 주] 이 책은 1991년에 출간되었다. 따라서 독자는 ‘지난 10년’과 ‘30년 이상’이라는 표현을 1991년을 기점으로 하여 시간을 거슬러 이해하기 바란다.
인간의 도덕적 삶에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자들과 전문가들이 도덕성 발달 연구를 심리학과 교육학의 주류로 편입시킨 콜버그의 위광(威光에 적지 않은 이론적 빚을 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의 접근이 안고 있는 메타이론적·이론적·방법론적인 면에서의 한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 또한 사실이다. 콜버그의 연구에 대한 많은 그리고 다양한 비판들 가운데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른바 정의(正義 추론의 단계에 의해 구조적으로 개념화된 인지발달론적 시도, 달리 말하여 비교문화적으로 보편화된 여섯 가지 계열이라는 전제 조건에 입각하여 도덕적 역량의 개체 발생을 공식적으로 재건하기 위한 시도는 도덕 영역의 다차원적 성질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함으로써 개개인의 실제 삶에서 일어나는 도덕적 경험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능동적 복잡성의 측면을 적절히 포착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비판의 핵심에는, 인지발달론적 시도가 성별·인종·계급·문화의 차이를 포함하는 맥락 요인들이 개개인의 실제 삶에서 도덕적 경험의 의미를 형성하는 데 귀중한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점을 제대로 인정하지 않는다는 주장이 깔려 있다.
이 책의 목적은 이러한 염려에 응답하기 위한 시도로서 도덕성 발달 연구에 있어서의 간학문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장을 소개하는 데 있다. 이 접근은 인간 존재의 중요한 측면에 해당하는 내러티브(스토리텔링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말하자면, 인간은 주로 내러티브를 통해 자신의 행위와 타인의 행위를 이해하는, 본성적으로 “이야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