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정보기술
1 정보화 사회
2 정보화 사회의 변천
1. 디지털 사회로 변천
2. 디지털 사회를 설명하는 법칙들
3 정보화 시대의 응용 분야
4 스마트 시대로의 변천
1.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기반 시대
2. 고객 및 가치 지향 시대
3. 빅데이터 기반 시대
5 인터넷 기술 및 스마트 기술의 영향
1. 도서관
2. 교육
3. 온라인 쇼핑
4. 금융
5. 관광
Chapter 02 인터넷, e-Business와 관광
1 인터넷
1. 인터넷의 이해
2. 인터넷의 역사
3. 인터넷의 주소체계
4. 인터넷과 관광
2 e-Business와 관광
1. e-Business의 이해
2. e-Business의 모습
3. e-Business의 기술 방향
Chapter 03 마케팅·CRM과 관광
1 마케팅의 역사와 개념
2 마케팅의 변천사
1. CMP
2. 인터넷 마케팅
3. 모바일 마케팅
3 관광 마케팅
1. 관광 마케팅의 정의
2. 관광 마케팅의 종류
3. 관광 마케팅의 4P 전략
4 CRM
1. CRM의 개념
2. CRM의 고객관리
3. CRM과 관광
4. 데이터마이닝
Chapter 04 항공예약시스템
1 항공예약시스템
1. 항공예약시스템의 개념
2. 항공예약시스템의 역사
3. 항공예약시스템의 기능
4. 대표적인 CRS 회사(토파스와 아시아나세이버
2 전자항공권
3 항공유통의 시장변화
1. 항공권 유통경로
2. NDC 등장
Chapter 05 정보시스템
1 정보시스템의 역사
1. 거래처리시스템
2. 경영정보시스템
3. 의사결정지원시스템
4. 전략정보시스템
5. 중역정보시스템
6. 전사적 자원계획
2 관광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1. 지리정보시스템
2. 관광지리 정보시스템
3 호텔정보시스템
1. 호텔정보시스템의 개념
2. 호텔정보시스템의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