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에 대한 전 세계의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패션 산업에서도 지속가능 성장에 대한 논의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속가능 발전은 단순한 개념이 아닌 현대와 미래 사회를 이어주는 하나의 이념 및 가치로써 이해되어야 한다. 이 책은 패션 브랜드의 지속가능 사례들을 통해 국내의 많은 패션 기업들의 인식을 한층 더 제고하고, 패션 소비자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지속가능 실천의 가이드라인과 교육자료로써 활용되기를 바라며 기획되었다.
본서는 총 6장으로 구성되는데, Chapter 1은 지속가능 패션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으며, 지속가능 패션 브랜드 사례의 선정기준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Chapter 2~5는 아시아, 유럽, 미주 지역의 총 17개 브랜드 사례의 미션과 비전, 실제 전략들을 지속가능 패션 브랜드 시장, 소비자 현황과 함께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Chapter 6에서는 지속가능성은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의 세 가지 영역만이 아닌 문화적 지속가능성을 포함하여 선순환되며 발전해야 한다는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다루고 있다. 본서에 소개된 브랜드 사례의 다양한 지속가능 발전 전략들은 변화의 시점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으리라 사료된다. 여기에 소개된 17개의 브랜드는 물론, 많은 한국 패션 브랜드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