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 달라이라마 iii
서문 - 대니얼 골먼 v
감사의 글 vii
SEE Learning 교육과정 모형 1
1장 | 여는 말 3
2장 | 교육과정의 세 가지 차원과 세 가지 영역 11
3장 | 교수학습 모형 21
4장 | 개인적 영역 30
5장 | 사회관계 영역 53
6장 | 시스템 영역 74
SEE Learning 교육과정 실행지침 95
Section 1 | 시작하기 99
Section 2 | 자비로운 교실이 갖추어야 할 원칙 107
Section 3 | SEE Learning 교육자의 역할 114
Section 4 | SEE Learning 적용하기 118
Section 5 | 평가하기 122
Section 6 |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125
주요 용어 정의 128
대니얼 골먼 서문
1990년대 중반 《EQ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책을 내면서 ‘정서 이해’라는 말을 소개했습니다. 정서 이해는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조절하며, 타인에게 공감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해 유지하면서 건강한 사회적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때 정서 교육이 필요함을 처음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지금은 정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널리 퍼져 전 세계에 있는 대다수 학교에서 성적을 올리기 위한 교육에만 치중하는 것이 아니라, 정서 교육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사회 정서 학습’, 또는 SEL이라고 부릅니다. 가장 좋은 교육과정은 감정과 뇌과학에 대한 최고 수준의 연구에 기반을 두고 개발된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개발된 프로그램에는 학생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중요한 부분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 존자와 함께 ‘A Force for Good: The Dalai Lama’s Vision for our World’를 펴내면서 이러한 문제는 더욱 명백하게 드러났습니다. 마음을 교육하는 것은 달라이 라마 존자가 꿈꾸는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비전을 밝히는 일입니다. 학생들이 자비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인성을 가꾸고 실천하면 전 세계가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달라이 라마 존자가 말씀하셨듯이, ‘20세기 사람들’은 빈부 간 격차를 심화시켰고, ‘내 편과 네 편’을 나누어 서로에게 반목했으며,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는 등 세계적인 문제를 양산했습니다. ‘21세기 사람들’은 따라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교육입니다. 달라이 라마 존자는 수십 년간 교육 현장에서 인간의 기본적인 덕목과 인류에 대한 책임감을 가르쳐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중심에는 자비가 있습니다. 에모리 대학교에서 개발한 사회·정서·인성 교육 프로그램은 이러한 달라이 라마 존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