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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트렌드 모니터(2021 (대중을 읽고 기획하는 힘
저자 최인수 외 공저
출판사 시크릿하우스
출판일 2020-10-26
정가 18,000원
ISBN 9791190259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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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_ 타인으로부터의 자유, 다시 ‘나’를 찾는 여행
나는 어떤 사람인가? 비언어적 소통의 결핍과 개인의 정체성 찾기

Part 1. 위드(with 코로나, 집과 인간관계의 진화

당신을 만난 건 나의 순수한 동기였을까?
_비언어적 소통의 결핍, 두 번째 욜로는 없다, 홈 플랫폼, 개인적 활동 공간
01 홈루덴스 _집에서 깨닫는 안전한 일상
02 즐길 거리의 절실함 _무관중 스포츠가 주는 위로
03 스테이케이션 _‘여행’의 구조조정 바람
04 캠핑의 재발견 _길 잃은 여행자들의 선택
05 딥택트 _관계의 양보다 질을 우선한다
06 新 가족 _함께 했지만 몰랐던 가족의 재발견
07 코로나 블루 _유일한 백신, ‘마음의 연대’

[패널 빅데이터] Insight Ⅰ - 코로나19로 인한 ‘여행族’의 여행 갈증 해소 방향

PART 2. 맞춤형 개인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소비 생활

구독 경제, 알고 보면 오래된 습관
_시간 절약, 저렴한 개인화, 집콕 생활, 동네의 재발견
08 구독 서비스 _‘경험’도 ‘배송’되는 구독 전성시대
09 취향 마케팅 _차트보다 내 마음의 하트♥
10 건강해야만 하는 시대 _면역력과 잠은 필수템
11 애슬레저룩 _이왕이면 운동도 느낌 있게
12 기업형 슈퍼마켓 _동네 슈퍼, 새로운 소비 대안이 되다
13 재래시장 _지역화폐의 테스트 마켓

[패널 빅데이터] Insight Ⅱ - 넷플릭스 유저 프로파일 탐색

PART 3. 재택근무,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일은 어떻게 변할까?
_개인 시간 효율화, 업무 내용의 명확화, 탈감정 노동, 성과 중심주의, 전문적·참조적 리더십의 부상
14 긱 경제 _평생직장이 없는 시대, 안정된 직장을 꿈꾼다
15 좋은 직장 _회사를 바라보는 알고리즘이 바뀌다
16 재택근무 _어디서든 ‘일’은 잘할 수 있다
17 리더십 혁명 _사람을 움직이는 리더십
18 데스크테리어 _직장인들이 사무실 공간을 꾸미는 진짜 이유
모든 것의 플랫폼이 된 ‘집’
타인으로부터 자유로워졌지만, ‘나’의 정체성은 어떻게 찾지?

▶ 홈 플랫폼과 재택근무
코로나19가 유행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됐다. 사람들 간의 만남을 줄이고 거리를 두는 것이 권장되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집에 머물렀고, 자연스럽게 집 안 곳곳을 바꿔볼까 하는 관심도 늘어났다. 그 결과, 실제로 홈 인테리어를 변경한 경험이 증가했다. 또한 사람들은 집에서 계속해서 유튜브 등 뭔가를 보고, 휴가를 보내고, 여가 생활을 했다. 일을 하고, 자기계발을 했다. 현재의 집은 어쩌다 보니 기본적인 휴식만을 담보하는 공간을 넘어, 일과 일상생활, 여가 생활의 모든 활동을 포괄하는 ‘플랫폼’이 되어버렸다. 자연스럽게 동네 가까운 곳에서 하는 장보기와 산책이 일상에 중요하게 다가왔다. 동네의 재발견이다. 코로나19 관련한 재난 문자도 지역과 동네를 중심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지역사회와 동네에 대한 관심은 더 높아질 가능성이 매우 높고, 이는 지역의 정치적·정책적 문제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집 인테리어는 모이는 공간보다 ‘개인적 공간’이 더 중요해진다. 언뜻 가족들이 다 함께 있는 시간이 많으니 함께 있는 거실 공간을 더 중요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가족들이 함께 있는 시간이 많을수록 개인 공간은 더 철저하게 분리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개인 공간이 있어야 심리적으로 최소한의 개인의 자존감과 안정감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재택근무의 확산은 앞으로의 근로 형태와 조직문화, 리더십에 가장 큰 영향을 줄 것이다. 필연적으로 ‘얼굴을 보고’ 소통할 기회는 희소해질 수밖에 없고, 당연히 상사와의 관계, 동료와의 관계뿐 아니라 회사와의 관계도 점점 더 느슨해질 수밖에 없다. 재택근무는 출퇴근이 아예 없고, 공간 자체가 분리된, 딸랑 ‘일의 내용’만이 회사와 공유되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근무다. 때문에 재택근무는 일의 관계적 측면보다 일의 내용에 좀 더 신경을 쓰게 하는 효과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