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33포인트론
Ⅰ. 33포인트 3
1. 3막구조 3
1. 33포인트 7
(1 포인트 7
(2 33포인트 개요 7
Ⅱ. 33포인트 해설 12
PART 02 사례분석
[알라딘, 2019] 53
[기생충, 2019] 73
[링컨 차를 타는 변호사 2011] 89
[오징어 게임, 2021] 107
PART 03 구조론
Ⅲ. 이야기와 구조 139
1. 드라마 139
2. 이야기, 텍스트, 구조, 서사 141
3. 플롯 145
4. 서브플롯 147
5. 기승전결 149
(1 기(起 149
(2 승(承 140
(3 전(轉 150
(4 결(結 151
Ⅳ. 영화텍스트 분석 152
1. 분석의 회의성 152
2. 분석의 당위성 155
3. 선행연구들 157
4. 분석의 실천 162
Ⅴ. 메츠의 견해 167
1. 랑그로서의 영화 167
2. 샷과 단어 170
3. 샷이 단어 174
4. 거대 통합체 180
5. 형식적 분석 182
Ⅵ. 영웅의 여정 185
1. 신화 186
2. 조셉 캠벨의 17여정 188
2. 프로프의 31개 기능 190
4. 스나이더의 15단계 192
Ⅶ. 영화텍스트의 구조 196
1. 통합체와 계열체 196
2. 통합체 요소 198
(1 작품(FLIM; STORY 198
(2 막(幕; ACT 199
(3 에피소드(EPISODE 200
(4 시퀀스(SEQUENCE 202
(5 씬; 장면(SCENE 204
(6 샷(SHOT 206
(7 프레임(FRAME 208
3. ‘묵주기도문’의 구조분석 208
Ⅷ. 캐릭터 214
1. 캐릭터 원형 214
2. 테오프라스토스의 30캐릭터 217
3. 프롭의 7행위영역 218
4. 캐릭터 Character 219
PART 04 통합체분석 종합 사례
Ⅸ. [타이타닉, 1997] 233
1. 영화소개, 장르와 플롯 233
2. 캐릭터 235
3. 서사단위 235
(1 막 235
(2 에피소드 236
21세기 글로벌 시대에 각 국가들은 자국의 문화산업을 보호·육성하기 위해 정책적·경제적으로 역량을 쏟아 붓고 있다. 문화산업 중에서도 중심은 영상산업이 차지한다. 디지털 시대에 영상산업은 수많은 산업으로 분화하지만, 근본적인 분야는 영상텍스트 산업이다. 현대의 영상텍스트 제작 작업은 많이 변하였으나, 근본적인 영상문법과 기본적인 제작원리 등은 여전히 유효하다. 영화는 영상텍스트의 맏형으로서 구조의 원형을 간직하고 있으며, 모든 영상컨텐츠의 전범(典範이다. 따라서 영화의 구조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것은 실용적으로 절실할 뿐 아니라, 학문적 차원에서도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영화는 100여 년 동안 나름대로 쓰고 읽는 문제를 해결해 왔다. 그런데 쓰고 읽는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텍스트로서의 쓰기와 해독의 문제라면 달라진다. 인류의 두뇌는 이미 수천 년 동안 문자 텍스트에 익숙해져 왔기 때문이다. 현재 인류는 영화텍스트를 쓰고 읽는 데 있어서, 문자텍스트처럼 구조적으로 인식하고 취급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영화텍스트를 쓰는 데 있어서, 영상을 그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문자텍스트로 일단 설계하여 익숙한 구조로 만든 다음, 쓰기를 행한다는 것이다.
즉 우리는 영화텍스트 내러티브를 쓰고 읽는 데 있어서, 우선 문자텍스트 내러티브를 대하듯이 구조를 만들고, 읽을 때 역시 그 의미를 문자텍스트 구조의 힘을 빌려 해석을 한다. 그 이유는 사고를 하는 우리의 두뇌구조가 문자 텍스트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영화텍스트를 인식할 때, 익숙한 문자텍스트 구조로 전환한 다음에 인식을 하는 행위는 두뇌에서 ‘인지의 분절(articulation of cognition’ 작용이 순간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우리가 순간적으로 이러한 교환과정을 의식적으로 행하는 것은 아니다.
현실적으로 영화 한편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문자적 사고와 구조를 가지고 있는 시나리오를 완성해야 한다. 시나리오는 문학적이지만 소설과는 다르다. 영상언어로 가는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다.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