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
머리말 신비의 화엄사 한국 불교의 역사 속으로
제1장 서론
제2장 중관해안의 『화엄사사적』과 창건주 연기
제1절 『화엄사사적』의 비판적 검토
1. 화엄사의 격을 높이려는 시도와 연기의 문제
2. 신라의 땅 구례와 지리산에 대한 의미
3.『화엄사사적』이 화엄사의 사료가 될 수 없는 원인
제2절 연기와 연기의 화엄에 관한 성격 검토
1. 연기와 적멸당 ‘화엄사 사사자삼층석탑’
2. 통일신라 황룡사의 자장계 화엄
3. 자장계 연기의 화엄사와 관혜
제3장 선사의 비문에 보이는 화엄사 관련 사료
제1절 통일신라시대 선사의 비문 검토
1. 통일신라시대 선사의 비문 성격 고찰
2. 17명의 선사를 통한 연기의 성격 비교 고찰
제2절 통일신라시대 화엄과 선문의 연관성 분석
1. 통일신라시대 선문의 특징과 화엄의 관계
2. 화엄종과 선문 산사 사찰의 공통된 표현 방식
3. 통일신라 화엄 사찰과 선문 사찰의 연관성
제3절 9세기~나말여초 사찰의 상황 분석
1. 사찰의 창건과 주지 임명의 과정
2. 9세기 불사와 나말여초 불사의 차이
3. 선사의 부도 탑과 사사자삼층석탑의 비교
제4장 통일신라 불교 확산의 거점 화엄사
제1절 화엄사 위상 변천 과정
1. 통일신라 대렴이 들여온 차 씨 재배와 화엄사의 위상
2. 고려시대 연기 화엄의 변화와 화엄사
3. 조선시대 화엄의 성격이 사라진 연기와 화엄사
제2절 8세기 중반 지리산 권역 화엄종 확산의 근거 자료 검토
1. 754년 호남의 불사 『백지묵서 화엄경』
2. 766년 조성된 독창적 화엄 본존불, 비로자나불좌상
3. 8세기 중반 화엄의 확산 배경과 독창성
제3절 화엄사의 독창적인 창작물의 성격과 조성 시기 분석
1. 화엄사 사사자삼층석탑
2. 차 공양인물상과 석등
3.
무진 스님이 풀어낸 통일신라 화엄사의 모습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첫째는 수도인
경주를 위주로 하던 불교가 화엄사를 거점으로 삼아 전국 불교로 퍼져 나갔다는 점입니다.
둘째는 통일신라 남악 화엄사는 의상의 화엄종보다 앞서는 창건주 연기의 화엄종 본찰이었다는 점입니다. 셋째는 화엄사가 구례 지리산의 차 재배를 선도하여
한국 차 문화를 퍼트린 장본인이라는 점입니다.
_ 추천사, 화엄사 주지 덕문
연기처럼 사라진 창건주 연기緣起법사의 행방
이 책이 다루는 것은 화엄사의 역사다. 화엄사의 역사 또한 전쟁의 불길을 피하지 못했기에 저자는 이 책에서 사라진 화엄사의 역사를 복원하기 위해 기존 사료를 분석하고 새로운 사료를 보태어 다른 각도에서 고찰을 시도했다. 755년 조성된 『백지묵서 화엄경』을 통해 연기緣起법사(?~?가 호남의 무주(현재 광주 지역에서 불사를 일으킨 황룡사의 승려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화엄사의 유일한 사료인 중관해안中觀海眼(1567~?의 『화엄사사적』(1636에 기록된 연기와는 일치점을 찾을 수 없었다. 『백지묵서 화엄경』의 연기법사가 화엄사의 창건주라면 화엄사의 창건 시기는 755년 무렵이겠으나 『화엄사사적』에서는 544년에 화엄사가 창건되었다고 전하기 때문이다. 또한 『화엄사사적』은 연기를 9세기 후반 활동한 선각도선과 같은 인물로 서술하여 더욱 혼란을 낳았다. 결국 『화엄사사적』은 역사 사료로써 신뢰하기 어렵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저자는 먼저 화엄사와 연기법사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다양한 사료를 비교 검토했다. 그리고 9세기에 활동한 선사의 일대기를 적어놓은 선사의 비문을 통해 통일신라 불교계의 상황을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동시대 다양한 유물을 비교 분석하고 가람 배치를 분석한 결과 화엄사의 역사를 복원할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다.
화엄사 창건은 755년, 자장계 화엄 전통
제2장 ‘중관해안의 『화엄사사적』과 창건주 연기’에서는 화엄사의 격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중관해안이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