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머리에
프롤로그 | 식비는 줄여도 문화생활비는 줄일 수 없다
1부 세태의 변화
1장 밀레니얼 세대의 등장_박현영
밀레니얼 세대에 주목하는 이유
자존감을 높여라
인강 세대의 효율
IMF 키즈, 챙길 것은 챙긴다
캐릭터 전성시대 : 유머의 가치
자유보다 규칙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2장 퇴근시간의 변화_김정구
퇴근의 의미
여전히 ‘미래’보다 ‘현재’가 중요하다, 다만…
주중의 삶이 변화하기 시작하다 : 우리의 2교시를 위하여
주52시간 근무제가 가져온 ‘명(明’
주52시간 근무제가 가져온 ‘암(暗’
데이터에 나타나지 않은 리더들의 사정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3장 매체의 변화 : 유튜브로 랜선 라이프_이예은
유튜브 is 뭔들
진실은 유튜브에 있다?
혼자인 듯 혼자 아닌 실시간 방송
투잡 로망의 실현, 직장인 브이로그
예쁘고 귀여운 건 노잼, 웃기면 꿀잼!
미디어 지각변동에 대처하는 자세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2부 집의 변화
4장 먹고 사는 것의 변화_이효정
집밥은 여전히 유효하다, 단 덜 수고롭고 더 근사하게
브런치 감성의 플레이트를 위한 장보기
먹는 행위가 아니라 라이프스타일로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5장 주거공간의 변화_염한결
먹고 자는 공간에서 쉬고 노는 공간으로
그들은 어떻게 인테리어 전문가가 되었는가?
한 가지 아이템이 그곳의 인테리어를 좌우한다
마케터를 위한 시사점
6장 가족 구성원의 변화_염한결
멈출 줄 모르는 1인가구 시장의 성장
잘 먹고 잘 사는 1인가구
맥시멈라이프를 즐
“생활은 변한다, 내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나는 바뀌지 않는다 하더라도.”
빅데이터 분석그룹 다음소프트가 추적하는
한국사회의 로망과 현실 그리고 적응기
밀레니얼 세대가 변화시킨
일하는 규칙, 먹고 노는 방식, 소비의 공식
몇 년째 이어지는 ‘워라밸’ 열풍은 ‘주52시간 근무제’라는 제도 변화로 이어졌다. 아직은 대기업 위주로 시행되고 있지만 2021년 7월부터 전 사업장에 적용될 터이므로 그에 따라 우리의 일상도 달라질 것이다. 이미 한쪽에서는 저녁 오프라인 모임이나 강연으로 사람들이 몰리는 한편, 평생 ‘칼퇴’라곤 해본 적 없는 부장/팀장/임원들은 일을 끝내지도 못한 채 내몰리듯 나온 회사 밖에서 당황하는 중이다. 곧장 집으로 간다고 가족들이 반겨줄까? 집이 아니면 갈 데는 있나? 당신의 비즈니스가 방황하는 이들의 발길을 잡을 수 있다면 가장 확실한 블루오션 하나를 잡게 될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시장 못지않게 중요한 사실이 한 가지 더 있다. 주52시간 근무제라는 제도도, ‘저녁 있는 삶’이라는 구호도 장년층의 목소리를 반영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이들은 모두 사회초년생들의 가치관과 요구에 따른 것이다. 흔히 말하는 ‘밀레니얼 세대’, 그중에서도 사회초년생인 ‘2534 세대’가 한국사회를 움직이고 있다. 열정보다 효율을 중시하는 세대, 적성보다 연봉이 중요한 세대, 식비는 줄여도 문화생활비는 줄일 수 없다는 세대다. 바야흐로 사회초년생으로서, 유권자로서, 소비주체로서 부상한 밀레니얼 세대의 가치관이 현재 사회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그들은 우리 사회의 일하는 규칙, 먹고 노는 방식, 소비의 공식을 어떻게 바꿔놓고 있을까? 《2019 트렌드 노트》가 추적하는 주제는 이것이다.
11인용 삶, 시간의 가성비, 우티스 전략…
다음소프트가 추적하는 한국사회의 로망과 현실 그리고 적응기
어제가 오늘 같고 내일도 오늘 같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