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도덕적 차원
CHAPTER 01 무대의 세팅: 도덕적 기예로서의 행정 3
관계적 신뢰 구축하기 4
교장론의 관점 5
리더십의 심장, 머리, 손 6
도덕적 명령 8
리더십의 도덕적 차원에 대한 이해 14
심장박동 강화하기 16
13가지 핵심역량 19
목표는 팔로워십이다. 27
학교의 특성 구축하기 33
민주적 가치에 대한 헌신 33
시간, 감정, 초점 36
서번트 리더십 38
PART 02
교장 리더십 이론의 새로운 지향
CHAPTER 02 교장 직무의 현재와 미래 47
교장직 역할의 정의: 이상 대 현실 48
두터운 비전: 가치기반 접근 50
서열 깨기(Breaking Ranks 51
표준 중심 접근 56
교구 설립학교 61
관리 업무의 복잡성 64
낙오아동방지법(NO CHILD LEFT BEHIND 67
요구, 제약 그리고 선택 69
변화하는 교장의 역할 70
정상을 향한 경주(RACE TO THE TOP 76
교장의 우선순위: 인식 비교 79
향후 전망 82
수업 리더십에 대한 새로운 강조 84
직접 및 간접 리더십 86
CHAPTER 03 전통적 관리 이론의 한계 94
실천의 마음풍경 95
깔끔족 96
성찰적 실천: 혼란족의 패러다임 97
마음풍경 바꾸기 101
서로 상반된 전통적 관리이론과 리더십의 비교 107
CHAPTER 04 교장론을 위한 새로운 이론 118
교장 리더십의 새로운 이론을 지향하며 118
새로운 이론과 학교 리더십 122
새로운 이론과 학교 조직 125
새로운 이론 및 관계 128
새로운 이론과 동기부여 전략 개발의 쟁점 132
새로운 이론과 수업 변화 133
새로운 이론과 사람을 개선 기획 과정에 어우러지게 하는 지점에 대한 쟁점 135
사건 혹은 확률 통제하기? 137
우리의 은유 변화시키기 140
CHAPTER 05 도덕적 공동체로서 학교 148
공동체 이야기 149
사회적 규약 151
공동체 이론 152
관계의 중요성
본서의 저자들은 7판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고 소개하고 있다.
교장 리더십에는 4개의 차원이 있다.
효과적인 교장 리더십에는 힘과 단계가 있다.
교사 효과성 모형이 대두하고 있다.
효과적인 학교들은 학습공동체들이다.
전문성 개발은 학교 개선에 활용될 수 있는 필수적인 도구이다.
효과적인 교장은 수업 리더십을 발휘한다.
효과적인 교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장학이 중요하다.
학교 리더십에는 도덕적 명령들이 있다.
위와 같은 아이디어와 함께 본서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질문들이 답해진다.
1. 교장은 무엇을 알 필요가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2. 교장은 어디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는가?
3. 오늘날 학교장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도전적인 이슈는 무엇인가?
4. 효과적인 교장은 지역과 학교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5. 효과적인 교장은 어떻게 경영과 리더십 기능을 조화시키는가?
6. 교육청은 교사 효과성을 어떻게 측정하는가?
7. 학교에서 전문적 학습공동체의 이점은 무엇인가?
8. 효과적인 학교 리더들의 역량과 성향은 무엇인가?
9. 학교 리더십의 도덕적 명령은 무엇인가?교장 리더십에는 4개의 차원이 있다
이러한 질문들은 미국의 학교장들이 어떤 사람들이고, 무엇을 하고 있는지를 사실적으로 알 수 있는 것들이기에 비교의 관점에서 우리에게도 중요하다. 또한 학교장의 리더 역량에 대한 학술적 연구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현실에서 교장들은 그것들이 먼 이야기처럼 들리는 연구와 실제의 괴리를 느끼고 있고, 정책적으로 추진하려는 위로부터의 압박으로부터 실천의 간극으로 인한 심리적 불안과 긴장으로 마음 편할 날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장은 여전히 학교 안팎으로 중요한 존재이며 공동체의 리더로서 그에 부합되는 역할을 수행하고 상이한 생각을 가진 다중적 가치 집단을 목표 지점을 향해 이끌어가야 한다. 교장이 갖는 이러한 존재론적, 가치론적 위상은 미국이나 우리나라나 별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