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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도쿄 리테일 트렌드 : 공간 속에 숨겨진 10가지 인사이트
저자 정희선
출판사 원앤원북스
출판일 2022-11-25
정가 17,000원
ISBN 9791170433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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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며

1장 물건이 아닌 체험을 팝니다
나만의 아름다움을 찾는 공간, 시세이도
마치 박물관을 연상케 하는 유니클로
캠핑이 있는 삶을 제안하다, 스노우피크

2장 물건이 아닌 공간을 팝니다
누구나 오프라인 매장을 만들 수 있는 시대
브랜드로 만드는 월간 전시, 츄스베이스시부야
물건을 팔지 않는 백화점을 꿈꾸다, 아스미세
백화점에 방문하는 이유에 집중합니다, 미츠스토어
물건을 팔지 않는 매장은 팔릴 것인가

3장 물건이 아닌 데이터를 팝니다
오프라인에서도 고객을 분석하다
우리 제품은 누가 제일 좋아할까, 베타 유라쿠초
식품을 체험하러 오세요, 베타 시부야
지역 특성에 맞추다, 베타 고시가야 레이크타운
일본판 베타, 츠타야 가전 플러스와 에이즐림 카페

4장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만납니다
의류 브랜드들이 사이니지를 설치하는 이유
온라인 콘텐츠와 오프라인 접객이 융합하다
거울과 옷걸이로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다
‘구입하는 순간’을 포착하다

5장 방문의 이유를 만듭니다
식(食을 통해 방문을 촉진하다
무인양품, 지역의 인프라가 되다
지역 주민의 고민을 듣는 무인양품의 매장들

6장 사람이 모이는 공간을 만듭니다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T-SITE
지역별 타깃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추다
‘식’과 ‘체험’으로 지역 주민을 모으다
책을 파는 곳이 아닌 사람을 모으는 장소로
츠타야의 ‘기획력’으로 사람을 모으다

7장 지역색이 담긴 공간을 만듭니다
식품으로 지역의 색을 담아내다
세상에서 하나뿐인 스타벅스
교토의 전통에 녹아들다, 블루보틀

8장 고객과의 접점을 넓힙니다
작아지고 분산되는 오프라인 매장
올 수 없다면 우리가 가자! 이동 매장
철학은 지키되 커피는 널리 알리다

9장 시간을 점유합니다
힐링 경험을 제시하다, 세계 최초 공원 속 블루보틀
공원과 상업 시설이 만나다

10장 시대에 맞춰 변화합니다
코로나19 시대의 새로운 매장, 스타벅스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간을
물건을 팔지 않는 백화점,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서점,
역사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에 만든 카페,
지역 주민의 고민을 듣는 이동 매장 등
도쿄 리테일이 전하는 10가지 메시지

비즈니스 환경과 소비자가 급변하는 시대, 경험의 가치가 도쿄 리테일 신(scene을 바꾸고 있다. 판매하는 공간에서 경험하는 공간으로 변화하는 과정 속에 기회는 찾아온다. 이 책은 10가지 테마로 도쿄의 리테일 트렌드를 읽어낸다. 물건을 쌓아놓고 팔던 업태에서 발전한 기술을 알리고 경험할 수 있는 매장을 만든 유니클로, 가격표도 재고도 없는 전시 매장 츄스베이스시부야, 상품을 경험하는 고객의 데이터를 파는 베타, 지역 주민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무인양품 등 온라인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감각을 오프라인 공간에서 구현한다.

아이디어가 샘솟는 리테일 공간 45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리테일의 재발견

오프라인 매장은 앞으로도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일 것이다. 하지만 더 이상 물건을 가득 쌓아놓고 ‘물건을 판매’하는 역할만으로는 고객들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오프라인 리테일에 지금까지와는 다른 역할이 기대된다. 책에서는 변화하고 진화하는 도쿄 리테일의 트렌드뿐만 아니라, 트렌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45곳의 공간을 소개한다. 책의 말미에는 주소도 수록했다. 도쿄의 공간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고 싶다면 이 책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리테일 매장이 왜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했는지, 공간을 기획하고 설계한 과정을 상상해보고 이유를 이해하고자 노력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지금의 리테일 트렌드를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리테일러들의 시도 뒤에 숨겨진 소비자들의 행동 및 가치관의 변화를 읽을 수 있다면 비록 공간은 사라지더라도 인사이트는 독자 여러분들의 머릿속에 남을 것이다. 책에서 제시한 인사이트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관점으로 새로운 트렌드와 테마를 발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