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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다시 읽는 OTT 플랫폼 : 인터넷 텔레비전의 이론적 접근
저자 아만다 D. 로츠
출판사 나남출판
출판일 2022-11-15
정가 14,000원
ISBN 97889300411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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옮긴이 머리말 5
머리말 15

서론 25
인터넷 텔레비전은 무엇인가? 36
다른 형태의 인터넷 텔레비전 사례 45
인터넷 텔레비전의 이해 48

1장 인터넷 텔레비전의 비선형성 특성 연구 55
비선형 텔레비전 이론적 접근 60
출판 모델의 특성을 가진 비선형 텔레비전? 66
비선형 조성과 선형 편성의 차이 71

2장 또 하나의 문화 제작 모델, 구독 모델 91
문화생산에서 구독자 모델 102
구독자 지불 플랫폼의 영향 124
결론 136

3장 인터넷 텔레비전의 전략: 수직 집중과 스튜디오 플랫폼 141
인터넷 텔레비전 이전에 나타난 투자와 경쟁 전략 143
인터넷 텔레비전의 수직 집중 152

결론: 텔레비전 바깥을 보기 171

옮긴이 해제 179
변화하는 텔레비전, 인터넷 텔레비전의 등장
2007년 인터넷 텔레비전으로의 전환에 성공한 넷플릭스라는 홍수는 기존 방송영상 업계를 뒤흔들어 놓았고, 국가 중심의 문화의 벽도 허물기 시작했다. 인터넷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동영상 서비스, 인터넷 텔레비전이 등장하면서 사람들은 본방송을 기다렸다가 시청하는 편성 중심의 미디어 환경을 벗어나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오징어 게임〉과 같은 영상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텔레비전과 미디어 산업 연구에 천착해 온 미디어 학자 아만다 로츠(Amada D. Lotz가 인터넷 텔레비전의 출현이 불러온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깊이 있게 탐구한 결과물이다. 오랫동안 텔레비전 미디어를 역사와 문화적 관점에서 연구해 온 저자는 출판, 흐름, 활자언론 모델 등 기존의 문화산업 연구의 틀을 적용하여 인터넷 텔레비전을 평가하고 나아가 OTT 플랫폼이 제작ㆍ수집한 콘텐츠를 구독료를 내고 이용하는 구독자 수익 모델과 디즈니, 타임 워너 등 글로벌 미디어 기업이 펼치는 자체제작 콘텐츠 중심의 수직 집중 전략을 논의한다. 텔레비전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산업적 관점에서 인터넷 텔레비전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살펴보는 작업을 통해 기술의 변화에 따른 텔레비전의 현재와 미래를 쉽고, 면밀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텔레비전’의 맥락에서 OTT 플랫폼 다시 읽기
2016년 넷플릭스의 국내 상륙으로 OTT 플랫폼은 한국인에게도 동영상 시청에서 빠질 수 없는 필수경험이 되었다. 하지만 당시 OTT(Over the Top는 생소한 용어였고, 넷플릭스라는 OTT 플랫폼은 역사성이 없는 전혀 새로운 무언가로 보였다. 1997년부터 OTT의 발전 과정을 서서히 경험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자연스럽게 안착한 미국에 비해 한국의 미디어 업계와 학계는 이 돌풍처럼 몰려온 서비스를 속성으로 학습해야 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OTT 서비스를 완전히 새로운 뉴미디어로 보지 않고 기존 미디어 방송 시스템 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