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머리말
제1부 ‘미국 글쓰기교육’ 그 현장을 찾아서
제1장 하버드대학교 논증적 글쓰기 강좌(Expos
[하버드대 글쓰기 1] 교수가 학생의 글쓰기 과정에 적극 동참하는 방식으로,
1:1 대면첨삭 수업
[하버드대 글쓰기 2] “글쓰기 첨삭에 중점… 다시 고쳐쓰기는 필수”
[하버드대 글쓰기 3] 읽기자료 읽고, 토론하고, 초안쓰고, 고쳐쓰고…
[하버드대 글쓰기 4] “글쓰기 이론 수업은 효과 적어…
전문가에게 1:1 첨삭지도 받는 게 지름길”
제2장 MIT대학교 의사소통 집중교육(CI
[MIT 글쓰기 1] 과학·기술자도 업무 35%가 글쓰기와 관련…
문장력 부족하면 뛰어난 연구도 인정받지 못해
[MIT 글쓰기 2] “학생 스스로 글 다듬게 도와줄 뿐… 절대로 선생이 고쳐주지 않아”
[MIT 글쓰기 3] “글을 잘 쓰기 위해서는 생각을 많이 해야 한다…
사고력 뛰어나면 성공 확률 높아”
[MIT 글쓰기 4] “자연계 논술 폐지? 오히려 과학글쓰기 강화해야”
제3장 미국 대학교 글쓰기 본부의 저력
[UMASS대 글쓰기 1] 최소 1년간 철저하게 훈련받은 글쓰기 도우미들 상주
[UMASS대 글쓰기 2] “큰소리로 자기가 쓴 글 읽어 가면서 손질하라”
[미국 대학교 글쓰기교육] “하버드대 낸시 서머스 교수 실험연구 결과
문장력과 학업능력 사이에 깊은 상관관계”
제4장 미국 초·중·고 글쓰기교육 현황
[면접 취재 1] “자기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거 제시 훈련 필요”
[면접 취재 2] “미국은 정부 예산으로 교사 글쓰기 연수”
[면접 취재 3] “독해 능력은 모든 지적 활동의 출발점”
[미국 고등학교 글쓰기교육] “글쓰기 수업 때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 집중지도”
[미국 초등학교 글쓰기교육] “한국 학생들! 단락 이론에 맞춰 글쓰기 공부
출판사 서평
“체계적인 글쓰기교육으로 하버드대 학생들은 ‘에세이 선수’로 변신한다.”
“MIT는 글쓰기 지도를 위해 1년에 약 2백만 달러의 예산을 투입한다.”
글쓰기교육에 심혈을 기울이는 美國, 책읽기 운동을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日本
그들은 왜 그토록 글쓰기와 책읽기 교육을 중시하고 또 중시하는가?
『미국 글쓰기 교육, 일본 책읽기 교육』은 현재 글쓰기 교육 사업에 종사하는 신우성 기자(전 스포츠조선 기자, 현 프리랜서 기자, 신우성 글쓰기 본부《Writing Center》 대표가 미국에서는 왜 ‘글쓰기 열풍’이, 일본에서...
“체계적인 글쓰기교육으로 하버드대 학생들은 ‘에세이 선수’로 변신한다.”
“MIT는 글쓰기 지도를 위해 1년에 약 2백만 달러의 예산을 투입한다.”
글쓰기교육에 심혈을 기울이는 美國, 책읽기 운동을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日本
그들은 왜 그토록 글쓰기와 책읽기 교육을 중시하고 또 중시하는가?
『미국 글쓰기 교육, 일본 책읽기 교육』은 현재 글쓰기 교육 사업에 종사하는 신우성 기자(전 스포츠조선 기자, 현 프리랜서 기자, 신우성 글쓰기 본부《Writing Center》 대표가 미국에서는 왜 ‘글쓰기 열풍’이, 일본에서는 왜 ‘책읽기 열풍’이 불고 있는가를 직접 현지 취재하고, 관련 전문가들의 생생한 증언을 들어 만든 책이다.
무엇을 알려면 직접 발로 걸어서 경험해 봐야 한다는 말도 있듯이, 신우성 기자는 위의 질문에 정확한 해답을 얻기 위해 직접 미국행, 일본행 비행기에 몸을 실었다. 이 책을 쓰게 된 아이디어는 연세대에서 석사 논문 ‘신문 글의 구성과 단락 전개에 관한 연구’를 쓰면서 얻었다. 신 기자는 논문을 쓰면서 문자로 의사소통하는 일이 인류 역사 발전에 큰 이바지를 했고, 현재 미국에서는 글쓰기 교육을, 일본에서는 책읽기 교육을 체계적으로 한다는 사실을 알고 현지 취재를 한 것이다.
먼저 그는 2007년 9월, 10월에 미국 하버드대학교와 MIT대학교, UMASS대학교 등을 방문하여 각 대학별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