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두기 / 머리말
CHAPTER 01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팅’ 목적과 결과는 ‘취업체인저’다
1 자소서에서 현타 오고, 취업해도 퇴사하고픈 이유
2 “그 부서(업무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3 천직은 없다. 남다른 몰입과 집중에 꽂힌 ‘취업체인저’
4 취업멘토 없어 어렵다 말고 스스로 ‘취업체인저’ 돼보자
5 “우리 학생들을 뽑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CHAPTER 02 구독서비스
‘진로취업컨설팅’은 개인화된 구독서비스다
1 구직자 스스로 찾아야 할 ‘이것’, 구독서비스로 가능할까
2 구직고객을 대하지 말고 그들의 ‘마음’에 들어가라
3 “정말 못 견딜 만큼 힘든 적이 있었나요?”
4 불합격 낙오자로 찍힐까 봐 취업할 생각 않는다
5 ‘진로취업컨설팅’은 가장 개인화된 ‘구독서비스’다
CHAPTER 03 관계마케팅
‘진로취업컨설팅’은 관계지향적 마케팅이다
1 팀장은 무엇으로 사는가
2 버르장머리 없는 고객
3 “도대체 어떻게 견뎌 온 거니?”
4 “사람 관계 때문에 마음고생했던 적 없었나요?”
5 “??쌤, 저한테 왜 그러셨어요?
그때 ‘뼈 때리는 말’요”
CHAPTER 04 자신을 알다
“진로취업컨설턴트님은 자신을 얼마나 알고 계세요”
1 “나에게 실망했다. 왜지?”
2 “내가 궁금해졌다. 갑자기?”
3 사랑도, 일도 몰입하되 빠져 허우적대진 말자
4 나는 나 자신을 믿을 만큼 철이 들었을까
5 ‘경험’이 나만의 ‘경쟁력’이 되려면
CHAPTER 05 전문가
진로취업컨설턴트는 숙련가가 아닌 전문가여야 한다
1 평소 ‘즐길 거리’가 평생 ‘먹거리’ 될 수 있을까
2 스트레스 줄이려면 ‘일’의 본질 찾아 다시 보라
3 “같은 일을 해도 ‘효과’보다 ‘효율’ 있게 하자고요”
4 ??기업, ××부서보다 직무내용·역할에 집중하라
5 한국인의 의미 있는 삶에서 ‘직업’은 한참 후순위였다?
CHAPTER 06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턴트의 4가지 역량
in
자신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바로 세우는 대국민 프로젝트가 필요할 때다.
취업판을 자기중심으로 뒤바꾸는 ‘취업체인저’를 오마주한 것이 이 책의 탄생 배경이다.
자기중심의 필요와 욕구를 구분하여 목표의식을 먼저 다지고 시작해야 한다. 거기에 이 시대의 ‘취업체인저’. ‘진로취업컨설턴트’가 함께 있어야 한다. 나 중심의 진로설계, 나에게 맞는 일, 이어지는 주도적인 취업준비와 대응은 과정에서도 활력이 차고 구체적인 기대를 갖게 한다. ‘진로취업컨설턴트_취업체인저’가 구직자를 ‘취업체인저’가 되도록 지원하고 촉진하는 것이다.
그들은 자신을 충분히 신뢰한다. 기업에서도 함께 동행하고픈 미래형 인재들이다. 그런 예비 직업인이 되도록 막전막후에서 지원하는 이들이 ‘진로취업컨설턴트_취업체인저’들이다. 자신을 믿고 계산이 서는 취업과 이,전직을 하도록 지원해주고, 나아가 대한민국 직업인의 생애가치와 의미를 함께 찾고 유지해가는 ‘커리어디밸로퍼’. 그들의 슈퍼비전이다. 이 책을 통해 그들이 어떤 사회적 역할과 직업적 기능을 하는 지, ‘취업체인저’로서 구직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물리적, 심리적 지원과정에서 어떤 의식과 역량을 발휘하고 또 향상시켜가야 하는 지를 현장의 사례와 이야기, 정리 포인트 등을 통해 충분히 자각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너 자신이 되라, 다른 사람은 이미 있으니까”(오스카와일드
필자는 각색해서 독자들과 아래와 같은 문구로 통하고 싶다.
“나 자신을 찾자, 내가 찾고 키워야 누구든 나를 제대로 알아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