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부 평생교육방법의 기초
제1장 /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기초
1. 평생교육의 개념
2. 평생교육방법론의 개념
3. 평생교육방법의 선정 원칙 및 기준
제2장 / 평생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적 기초
1. 평생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원리
2. 평생교육 교수-학습 방법 이론
제3장 / 평생교육과정의 교수 설계와 수업 과정
1. 평생교육과정의 교수 설계
2. 평생교육과정의 교수 설계 모형
3. 평생교육 교수 체제 설계와 수업 과정
제2부 평생교육방법과 활용
제4장 /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
1. 지식정보사회로의 패러다임적 전환
2. 현장에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 전환
3. 평생교육방법의 선정과 유형
제5장 / 교수자 중심 평생교육방법
1. 강의법
2. 강연법
3. 질문법
4. 프레젠테이션
제6장 / 집단 중심 평생교육방법
1. 집단 학습의 정의와 유형
2. 토의법
3. 브레인스토밍
4. 역할극
5. 워크숍
6. 세미나
7. 심포지엄
제7장 / 협동 학습 중심 평생교육방법
1. 협동 학습의 정의
2. 협동 학습의 특징과 장단점
3. 협동 학습 모형
4. 협동 학습과 협력 학습의 차이
제8장 / 체험 중심 평생교육방법
1. 체험 중심의 평생교육 개요
2. 체험 교육과 체험 학습의 의미
3. 체험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
4. 체험 교육의 기본 원리
5. 체험 중심 교육의 특징과 장단점
6. 체험 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유형
7.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체험 중심 교육 실행 3단계
제9장 / 직무 현장 중심 평생교육방법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이해
2. 현장직무교육(OJT
4. 집합연수교육(Off JT
제3부 인공지능 시대의 평생교육방법
제10장 / 인공지능과 평생교육방법
1. 인공지능과 평생교육
2.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
3. 인공지능과 교육
4. 인공지능과 프로그래밍 언어
제11장 / 소셜 미디어를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