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올랭프 드 구주
저자 카텔 뮐레르 그림, 조제 루이 보케 글, ?
출판사 아모르문디
출판일 2022-11-15
정가 25,000원
ISBN 9791191040241
수량
“여성은 자유롭게 태어나며 남성과 동등한 권리를 유지한다.
여성은 단두대에 오를 권리가 있다.
그리고 여성은 연단에 오를 권리도 있다.”
― 올랭프 드 구주 「여성과 여성 시민의 권리 선언」(1791

프랑스 혁명기에 여성의 참정권을 주장한
혁명가 올랭프 드 구주

올랭프 드 구주(Olympe de Gouges, 1748~1793는 어쩌면 많은 이들에게 낯선 이름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여성이 단두에게 오를 권리가 있다면 연단에 오를 권리도 있다”는 인상적인 언명은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문장, 정확히는 이 문장이 포함된 「여성과 여성 시민의 권리 선언」을 1791년에 발표한 이가 바로 올랭프 드 구주이다. ‘최초의 근대적 페미니스트’ 또는 ‘자유주의 페미니즘의 선구자’로 불리기도 하는 올랭프 드 구주는 프랑스 혁명기를 누구보다 뜨겁게 살았던 작가이자 혁명가, 여성운동가였고 자유로운 인간이었다. 페미니즘의 역사뿐만 아니라 프랑스 근대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으나, 그녀의 존재가 ‘발견’되고 재평가받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이다. 특히 프랑스의 작가이자 페미니스트인 브누아트 그루가 2014년에 올랭프 드 구주에 관한 전기를 발표하면서 그녀에 관한 연구가 본격화되었다.

꼼꼼한 조사와 풍부한 묘사로 되살아난 올랭프의 삶, 그리고 프랑스 혁명

아모르문디에서 펴낸 『올랭프 드 구주』는 이처럼 중요한 역사적 인물인 올랭프 드 구주의 삶을 꼼꼼한 조사를 바탕으로 그려낸 그래픽노블이다. 현재 프랑스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는 만화가 중 한 명인 카텔 뮐레르의 그림, 그리고 카텔과 함께 열정적인 삶을 살았던 여성들의 생애에 관한 일련의 작업을 해온 작가 조제 루이 보케의 글로 올랭프 드 구주라는 인물을 생생히 복원해냈다.
프랑스 남부의 시골에서 귀족의 사생아로 태어나 18세에 아들 하나를 둔 과부가 된 마리 구즈는 ‘올랭프 드 구주’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자유롭게 살기로 결심한다. 이후 그녀는 연인은 둘지라도 결코 결혼은 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