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감사의 글
제1장 경영 이전에 알아야 할 것들
유능한 경영자로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얻어야 할 3가지
이론과 실제는 다르지 않다
모든 업무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일 자체보다는 일하는 방법을 배워라
업무의 기본과 원칙을 확립하라
익숙해지는 것을 경계하라
‘열심히’보다는 ‘제대로’가 중요하다
자산이 될 것인가, 비용이 될 것인가
승진의 원리
경영자의 관심과 지원을 확보하라
경영자는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가
용어를 정확하게 정의하고 공유하라
실행력 높은 기획을 하는 방법
사람은 관리의 대상이 아니다
측정과 평가의 차이를 이해하라
권력, 권한, 권위, 권위주의의 의미를 구별하라
어떻게 권한과 책임의 불균형을 바로잡을 것인가
직위, 직책, 직급의 차이를 이해하라
품의서란 무엇이며 결재는 어떤 절차로 이루어지는가
합의와 협의는 무엇이며 어떤 상황에서 사용하는가
숫자의 정확성을 확보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보유하라
재무제표의 원리와 내용을 이해하라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을 건강하게 한다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할 것인가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
제2장 성과 창출의 원리
과업을 정의하고 일의 목적을 분명히 하라
실적과 성과는 동의어가 아니다
숫자만으로 성과를 측정할 수 없다
올바른 성과란 무엇인가
진정한 성과는 반드시 역량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합목적성→효율성→활동량의 순서로 일하라
제3장 기업의 목적과 경영의 기능
기업의 목적은 ‘이윤 추구’가 아니다
기업이 이윤만 추구할 때 발생하는 문제들
‘주주 가치 극대화’는 옳은 목적이 될 수 있는가
기업의 목적은 ‘고객 창출’이다
경영의 3가지 기능
제4장 마케팅과 전략적 사고
마케팅의 정의와 변천 과정
마케팅과 판매는 무엇이 다른가
판매는 불완전한 마케팅을 보완한다
생산 지향적 관점과 고객 지향적 관점은 무엇이 다른가
마케팅은 고객의 니즈와 원츠로부터 출발한다
고객은 제품이 아니라 가치를 구매한다
가치 제안을 올바르게 정의하고 구성
이 책은 총 10장으로 구성돼 있다.
제1장에서는 경영 이전에 알아야 할 것들을 다루고 있다. 조직 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마인드 세트와 기본적인 팁들을 알려준다. 직장에서 일하려면 반드시 알아야 하는데도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아 겪게 되는 많은 시행착오와 오해를 소개했다. 주도적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역량을 꾸준히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조언을 담고 있다.
제2장에서는 성과 창출의 원리를 다루고 있다. 성과의 개념과 올바른 성과 창출 방법을 알려준다. 성과는 조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이면서도 가장 많이 오해하는 개념이기도 하다. 성과가 무엇이며 어떻게 창출하는지를 알지 못하고서는 성과를 창출하는 유능한 인재가 될 수 없다.
제3장에서는 기업의 목적과 경영의 기능을 다루고 있다. 경영의 개념과 본질에 대해 기초적 수준의 지식을 알려준다. 특히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박사의 경영 이론을 기반으로 기업의 목적과 경영이 수행하는 기능에 대해 정리하고 있다.
제4장에서는 마케팅과 전략적 사고를 다루고 있다. 피터 드러커가 말한 경영의 기능 중 한 축인 마케팅을 알려준다. 마케팅의 원리 중 가장 본질적인 부분들을 다루면서 전략적 사고도 함께 언급하고 있다.
제5장에서는 혁신의 개념과 성공 실패 요인을 다루고 있다. 피터 드러커가 마케팅과 함께 경영 기능의 또 다른 한 축을 이룬다고 말한 ‘혁신’을 알려준다. 혁신의 개념, 본질, 혁신의 실패와 성공을 가르는 요인들에 대한 고찰을 주로 다루고 있다.
제6장에서는 조직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다루고 있다. 조직을 단순히 사람의 집합이 아닌 협력 시스템으로서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조직의 본질과 조직 시스템의 기본적인 운영 원리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프로세스와 오퍼레이션의 개념과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부분 최적화와 전체 최적화를 구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제7장에서는 프로세스 혁신을 다루고 있다. 조직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의 원천이 될 수 있는 가치창출 프로세스의 혁신을 알려준다.